정부, 「인공지능 반도체 산업 발전전략」 발표
2030년까지 인공지능 반도체를 제2의 D램으로 본격 육성
인공지능 반도체 선도국가 도약으로 인공지능·종합반도체 강국 실현
2030년 인공지능 반도체 시장점유율 20%, 혁신기업 20개, 고급인재 3천명 달성

삼성전자 평택 2라인 반도체 공장 [출처 = 삼성전자]

 

[문화뉴스 MHN 문정환 기자] 정부는 10월 12일(월) 시스템반도체 설계지원센터에서 국무총리 주재 제13회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를 개최하고, 인공지능 강국 실현을 위한 「인공지능 반도체 산업 발전전략」(시스템반도체 비전과 전략 2.0)을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하였다.

정부는 세계 최고의 반도체 제조 역량 등 우리의 강점을 기반으로 인공지능 반도체를 집중 육성하여 세계시장을 선도하기 위한 「인공지능 반도체 산업 발전전략」을 수립하였다. 

정부는 ‘인공지능 반도체 선도국가 도약으로 인공지능·종합반도체 강국 실현’을 비전으로, 2030년까지 ▴글로벌 시장 점유율 20%, ▴혁신기업 20개, ▴고급인재 3,000명 양성을 위한 2대 추진전략과 6대 실행과제를 마련하였다.

'인공지능 반도체 산업 발전전략' 확정...AI 반도체 제2의 D램으로 육성 [출처 = 산업통상부]

 

추진전략 ➀ 퍼스트무버형 혁신 기술·인재 확보

정부는 인공지능 반도체 플래그십 프로젝트 추진으로 No.1 기술리더십을 확보할 예정이다. 세계 최고 수준의 인공지능 반도체 독자 개발로 글로벌 기술 리더십 확보를 위한 설계·소자·공정 기술혁신을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세계 1위 메모리 역량으로 신개념 PIM 반도체 초격차 기술에 도전한다.

국가 인공지능·데이터댐 인프라에 인공지능 반도체를 시범 도입·실증할 예정이다.

아울러, 민·관 공동투자, 선도대학 육성으로 ’30년 고급인재 3,000명을 양성할 계획이다.

'인공지능 반도체 산업 발전전략' 확정...​
​​​​​​ [출처 = 산업통상부]

 

추진전략 ➁ 혁신성장형 산업 생태계 활성화

1社 1Chip 프로젝트를 통해 ’30년까지 수요 맞춤형 인공지능칩 50개를 출시한다. 수요-공급 신속통로를 구축·운영하고, ‘디지털 뉴딜 프로젝트’ 및 지능형 IoT 디바이스 개발 등 D.N.A 서비스 혁신과 연계하여 선도적인 인공지능 반도체 시장을 창출할 계획이다.

기업간 연대·협력으로 인공지능 반도체 설계 역량 강화 + 공정혁신밸리를 조성한다. 팹리스-IP기업의 공동 R&D 및 디자인하우스의 팹리스 협력(IP 설계, 공정최적화 등)을 지원하고, 국내 파운드리의 공정 개방 확대 및 IP의 호혜적 오픈도 제공한다. 세계 최고의 파운드리 경쟁력을 위해 인공지능 반도체 공정혁신 밸리*를 조성하고, 첨단 공정장비·소재 기술을 개발한다.

인공지능 반도체 혁신기업 Scale-up 촉진을 위해 대규모 뉴딜펀드를 지원한다. 정책형 뉴딜펀드 투자 대상에 차세대 반도체*를 포함하고 투자설명회를 통해 인공지능 반도체 산업 자금지원을 추진한다.

혁신기업 육성을 위한 “인공지능 반도체 혁신설계센터”를 신규 구축한다.

정부는 민·관 협력 추진체계를 구축하여 인공지능 반도체 산업 생태계를 집중 지원한다.

「인공지능 반도체 산업 발전전략」의 차질 없는 이행 및 성과점검을 위해 정부와 산·학·연이 참여하는 「인공지능 반도체 산업 전략회의」를 구성‧운영한다.

퀄컴의 AI 반도체 칩 [출처 = 퀄컴]

 

인공지능 반도체는 “학습·추론 등 인공지능 서비스 구현에 필요한 대규모 연산을 높은 성능, 높은 전력효율로 실행하는 반도체”로 인공지능의 핵심두뇌이다.

인공지능 반도체는 서버, 모바일, 자동차, 가전 등 다양한 산업분야와 융합하여 새로운 시장을 창출할 것으로 기대되며, 세계시장은 아직 초기이나, 30년까지 향후 10년간 6배 성장하여 총 1,179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인공지능 반도체는 이러한 국가 핵심전략의 공통분모로, 최근 4차 산업혁명, 비대면 경제 가속화에 따라 인공지능·데이터 생태계의 핵심기반이자 시스템반도체의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부각되고 있다.

인공지능 반도체 시장은 아직 지배적 강자가 없는 초기 단계로, 지금부터의 국가적 대응 노력이 글로벌 주도권 경쟁의 성패를 좌우할 전망이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인공지능 반도체는 4차 산업혁명,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반도체 시장을 바꿀 게임 체인저이자 시스템반도체 분야의 핵심성장 엔진이며, 이것이 지난해 시스템반도체 비전과 전략 수립 1년만에 관계부처 합동으로 인공지능 반도체 전략을 수립한 이유”라고 언급하면서, “지난 20년간 우리 수출과 경제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해 온 반도체 산업 역량을 바탕으로, 메모리반도체 超격차를 유지하고 인공지능 반도체 新격차를 창출하여 ’30년 종합 반도체 강국을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

2030년까지 AI 반도체 제2의 D램으로 키운다...반도체 글로벌 점유율 20% 목표

정부, 「인공지능 반도체 산업 발전전략」 발표
2030년까지 인공지능 반도체를 제2의 D램으로 본격 육성
인공지능 반도체 선도국가 도약으로 인공지능·종합반도체 강국 실현
2030년 인공지능 반도체 시장점유율 20%, 혁신기업 20개, 고급인재 3천명 달성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