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현대 서울의 삶과 기억을 고스란히 품은 돈의문박물관마을
피톤치드 가득찬 쾌적한 잣나무숲 가평 잣향기푸른숲
산림휴양관·감성캠핑장·잔디광장이 있는 경기 동두천자연휴양림

종로구 돈의문박물관마을 [출처 = 한국관광공사]

[문화뉴스 MHN 문정환 기자]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 격하로 주말에 가볼만한 수도권 여행지를 추천해본다.

서울 종로구 돈의문박물관마을

돈의문박물관마을은 한양도성 서쪽 성문 안 첫 동네로서의 역사적 가치와 흘러간 근현대 서울의 삶과 기억을 고스란히 품고 서울형 도시재생 방식을 통해 재탄생한 도심 속 마을 단위 역사·문화공간이다. 

돈의문박물관마을은 이웃한 종로구 교남동 일대와 더불어 2003년 돈의문 뉴타운 지역으로 선정되면서, 기존의 건물을 모두 허물고 근린공원으로 조성될 계획이었다. 그러나 서울시는 한양도성 서쪽 성문 안 첫 동네로써 역사적 가치를 알리기 위해 마을의 삶과 기억이 잘 보존되어 있는 작은 마을을 박물관마을로 남겨 서울시민의 역사·문화 자산으로 조성하고자 하였다.

마을 내의 건물은 최대한 살려 리모델링하였으며, 일부 집을 허문 자리에는 넓은 마당을 만들었다. 근현대 건축물 및 도시형 한옥, 100년의 역사를 지닌 골목길 등 정겨운 마을의 모습은 같은 자리에 그대로 남아 많은 시민이 즐기고 체험할 수 있는 새로운 문화의 장으로 재탄생하였다.

종로구 돈의문박물관마을 [출처 = 한국관광공사]

 

현재 돈의문박물관마을은 '근현대 100년, 기억의 보관소' 콘셉트로 새 단장을 마치고 시민들을 맞이하고 있다.

40개 동의 기존 건물은 그대로 두면서 본래 조성 취지인 '살아있는 박물관마을'이라는 정체성을 되살릴 수 있도록 일 년 내내 전시, 체험, 공연, 마켓 등이 열리는 참여형 공간으로 콘텐츠를 채워 재정비한 것이 특징이다.

경기도 가평 잣향기푸른숲 [출처 = 한국관광공사]

 

경기 가평 잣향기푸른숲

경기도 가평군에 위치한 경기도 잣향기푸른숲은 한국관광공사가 '비대면 관광지 100선' 중 한 곳이다.

경기도 가평 잣향기푸른숲 [출처 = 한국관광공사]

잣향기푸른숲에는 수령 80년 이상의 잣나무림이 국내 최대로 분포하고 있다.

피톤치드 가득한 쾌적한 잣나무숲에서 숲체험과 산림치유 프로그램을 복합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특별한 산림휴양 공간이다. 

축령산과 서리산 자락 해발 450~600m에 위치하고 있는 경기도 잣향기푸른숲은 수령 80년 이상의 잣나무가 국내 최대로 분포하고 있는 곳이다.

경기도 동두천자연휴양림 [출처 = 한국관광공사]

경기 동두천자연휴양림

경기도 동두천시에 위치한 동두천자연휴양림은 2020년 7월 1일 개장한 휴양림이다.

동두천자연휴양림에는 소나무를 바라보며 프라이빗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독채펜션 ‘숲속의 집’과 최대 20인까지 숙박 가능한 콘도 형태의 산림휴양관이 준비되어 있다.

또한 숲 속 감성캠핑을 즐길 수 있는 야외 캠핑장, 숲에 대한 다양한 체험을 해보는 유아숲체험원과 플리마켓, 숲 영화관이 운영될 넓은 잔디광장이 조성되어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지난 9월부터 운영 중단됐다가 지난 10월 11일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로 전환을 발표한 뒤 운영을 재개했다.

-----
[MHN여행가이드] 주말에 가볼만한 서울·경기 여행지
근현대 서울의 삶과 기억을 고스란히 품은 돈의문박물관마을
피톤치드 가득찬 쾌적한 잣나무숲 가평 잣향기푸른숲
산림휴양관·감성캠핑장·잔디광장이 있는 경기 동두천자연휴양림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