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천만 아찔한 산행, 자연산 야생 버섯을 찾기 위한 고군분투
버섯을 지켜라, 24시간 불법 채취자와의 한판 승부

출처: EBS1 '극한직업'

[문화뉴스 MHN 권성준기자] 선선한 날씨와 함께 가을의 시작을 알리는 자연산 야생 버섯의 채취 시즌이 돌아왔다. 맛과 향이 뛰어나 가을의 진미로 불리는 자연산 야생 버섯은 수많은 종류 중에서도 능이, 송이, 표고, 석이를 최고의 버섯으로 여기며 사람들의 찬사를 받아왔다. 

작업자들은 귀한 자연산 야생 버섯을 만나기 위해 해발 1,000미터가 넘는 산은 물론 가파른 절벽까지 오르내려야 한다. 베테랑 채취꾼들이 하나 발견하기도 힘들다는 귀한 능이와 송이를 300kg 이상씩 채취하는 사람들과 채취는 물론 손질, 포장, 군락지 관리까지 인공적으로는 재배가 불가능한 자연산 야생 버섯을 만나기 위해 오늘도 동분서주하는 작업자들을 찾아가 본다.

출처: EBS1 '극한직업'

▶ 위험천만 아찔한 산행, 자연산 야생 버섯을 찾기 위한 고군분투

능이버섯은 1년 중 한 철, 열흘 동안만 간신히 만날 수 있다는 귀한 버섯이다. 신의 선물이라고 불리는 능이는 1kg에 200만 원을 호가하며 채취 전부터 예약해야 할 정도로 인기라고 한다. 

자연산 능이를 채취하기 위해 마을 사람들은 이 산에서 저 산으로 하루에 두 번 고된 산행을 감행한다. 사람들은 7부 능선을 넘어 깊은 골짜기에서만 나는 능이를 채취하기 위해 고군분투한다. 

한편 절벽의 꽃 석이를 채취하기 위해 줄 하나로 험준한 절벽을 오르내리는 부부도 있다. 깎아지른 절벽 바위에 붙어 자라는 석이는 50년 이상 되어야만 딸 수 있을 만큼 찾는 것도 채취하는 것도 어렵다고 한다. 자칫 잘못하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등반의 연속에 작업자들은 한순간도 긴장을 놓을 수가 없다.

출처: EBS1 '극한직업'

▶ 버섯을 지켜라, 24시간 불법 채취자와의 한판 승부

귀한 자연산 야생 버섯을 원하는 건 작업자만이 아니다. 멧돼지, 고라니, 뱀 등 야생 동물은 물론 송이를 먹고 크는 민달팽이까지 등장해 송이 작업장은 24시간 긴장의 연속이다. 

작업자들은 1등급 송이를 지키기 위해 산속에서 생활하며 16마리의 개와 밤새 불침번을 서고 있다. 적외선 경보기와 무선 CCTV까지 동원해가며 낮에는 송이를 채취하고 밤에는 송이를 지키며 고군분투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등산객을 가장해 송이를 몰래 채취하려는 불법 채취자의 등장으로 난데없는 추격전을 벌이기도 한다. 과연 이들은 무사히 송이를 지켜낼 수 있을까? 산속에서 식탁에 오르기까지 자연산 야생 버섯을 채취하는 사람들을 조명해본다.

버섯을 얻기 위한 분투를 다룬 EBS1 '극한직업' 가을 산의 귀한 선물 버섯 편은 오는 14일 수요일 오후 10시 45분 방영된다.

-----

EBS '극한직업' 가을 산의 귀한 선물 버섯을 얻기 위한 아찔한 여정, 불법 채취자와 추격전 까지

위험천만 아찔한 산행, 자연산 야생 버섯을 찾기 위한 고군분투
버섯을 지켜라, 24시간 불법 채취자와의 한판 승부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