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와 공무원 겁박하는 것은 대기업 자세 아니다”
“화성 기산지구 주민제안사업 방해 강력히 대응할 것”

[문화뉴스 MHN 주현준] 화성시 기산지구 개발 방식을 둘러싼 갈등의 여진이 이어지고 있다. 화성 기산지구는 그동안 시 집행부가 특수목적법인 설립을 통한 공공개발 방식을 고집하면서 지난 2년여 동안 토지주들과 심각한 마찰을 빚어왔다.

이런 가운데 화성시의회가 지난 9월 11일 시 집행부가 발의한 <기산지구 도시개발사업 추진을 위한 주식회사 설립 등에 관한 조례안>(이하 태영SPC 조례안)을 부결시키면서 갈등이 극적으로 해결 국면에 접어들 것으로 기대됐다.

하지만 한 달여가 흐른 현재 시 집행부가 여전히 공공개발 방식에 대한 미련을 버리지 못하는 듯 한 태도를 보이면서 주민들이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기산동 도시개발구역안에 있는 토지소유자들이 결성한 ‘기산지구 도시개발사업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는 14일 시 집행부의 이 같은 태도에 강한 불만을 나타냈다.

추진위 관계자는 <인터넷언론인연대> 취재본부와 취재에서 “화성시는 민의를 반영한 시의회의 결정을 존중하여 주민들이 참여하는 환지방식을 조속히 추진하여야 한다”면서 “화성시장과 지역개발사업소가 이를 무시하고 시의회 조례개정 재상정 등으로 시간을 지연시키면서 태영건설에게 특혜를 주려는 꼼수를 계속하면 강력한 역풍을 맞을 것”이라고 경고 했다.

이어 “화성시 지역개발사업소는 태영건설에게는 약 5억 원의 보증서를 요구하였음에도 주민들에게는 420억 원(수수료 20억원)의 보증서를 요구하는 등 주민제안사업을 철저하게 방해하고 있다”면서 “청와대 항의 방문 등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계속해서 “화성기산지구 개발 사업은 총 사업비 약 7,000여억 원인데 태영건설은 약 15억원의 자본금 투자로 공영개발사업을 좌지우지하고 있다”면서 “관련기관 등에 철저한 조사를 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주민 A씨는 “태영건설은 지난 3월 ‘주민제안 수용불가’ 때와 같은 수법으로 지역 언론사를 동원하여 시의회에서 2차례나 부결된 공영개발을 포기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공영개발, 혼용방식 등을 운운하면서 화성시와 공무원들을 겁박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는 책임 있는 대기업으로서의 자세가 아니다”면서 “화성시는 기산지구에 조속히 복합 문화시설 등을 건립하여 주민들의 불편을 해소하고 복지향상을 위한 행정을 해야만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기산지구 개발은 화성시 기산동 131번지 일대 23만2천㎡ 토지를 개발해 1,608세대를 수용하는 사업이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