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금융진흥원 '휴면예금찾아줌'
전국은행연합회 '휴면계좌통합조회', 출연되지 않은 휴면계좌 조회
금융결제원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문화뉴스 MHN 경민경 기자] 여러 은행 및 보험서비스를 이용하다 보면 사용하지 않는 계좌가 생기기 마련이다. 사용을 안 한 지 오래된 예금은 휴면예금으로 전환되어 서민금융진흥원에 출연되는데, 금융감독원과 금융권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휴면계좌 등에 묵혀있는 금융자산은 대략 10조에 달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은행예금은 무거래 5년 이후 소멸 시효가 완성되고, 보험금은 청구권 3년 이후 소멸시효가 완성되어 휴면예금, 휴면보험금으로 전환돼 서민금융진흥원에 출연된다. 서민금융진흥원은 휴면예금의 이자수익으로 시장 영세 상인 및 저소득층 아동을 지원하고 있다. 

휴면계좌는 은행, 보험사 등 금융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예금 및 보험금 중 관련 법률에 따라 청구권의 소멸시효가 완성되었으나, 찾아가지 않은 휴면예금 또는 휴면보험금의 계좌를 의미한다. 

이러한 자산은 서민금융진흥원 '휴면예금찾아줌', 전국은행연합회 '휴면계좌통합조회', 금융결제원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등을 통해 온라인을 통해 간단히 조회가 가능하며, 지급 청구도 할 수 있다. 

출처=서민금융진흥원

▶서민금융진흥원 '휴면예금찾아줌'

서민금융진흥원은 '휴면예금찾아줌'을 통해 온라인으로 서민금융진흥원에 출연된 휴면예금을 조회하고 찾아갈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19년 서민금융진흥원을 통해 찾아간 휴면예금의 건수는 대략 33만 건으로, 총 1550억 원의 휴면예금이 지급되었다.

'휴면예금통합조회'를 통해 24시간 온라인으로 조회가 가능하며, 별도의 회원가입은 필요하지 않다. 주민등록번호, 공인인증서를 통한 간단한 본인 인증으로 휴면예금을 조회할 수 있다. 지급은 1천만 원까지 신청 가능하고, 초과 건은 방문 신청이 필요하다. 온라인 서비스 이용에 불편함을 느낄 시, 신분증을 지참해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방문하거나, 서민금융콜센터를 통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출처=은행인연합회 

▶전국은행연합회 '휴면계좌통합조회', 출연되지 않은 휴면계좌 조회

전국은행연합회에서도 금융회사가 보유한 휴면예금 및 휴면보험금을 한눈에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인 '휴면계좌통합조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더불어 해지 서비스도 함께 제공한다.

은행, 우체국, 보험사,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보유한 휴면계좌를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로, 은행 계좌의 경우는 2003년 이후 발생한 5년 이상 무거래 휴면예금이 조회된다. 사용 중인 계좌는 조회되지 않는다.

미출연된 휴면계좌가 있다면 해당 금융기관에 직접 방문해 환급처리를 받을 수 있다. 하지만, 휴면계좌통합조회에서 확인한 휴면계좌는 2년 안에 찾아가지 않을 경우 국가의 소유로 전환된다. 서민금융진흥원에 출연된 휴면계좌는 해당 금융기관을 방문해 지급 요청할 시 서민금융진흥원을 통해 환급받을 수 있다. 

출처=금융결제원

▶금융결제원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계좌통합관리서비스'는 오랜 기간 사용되지 않은 계좌를 일괄 조회하고 방치된 금융자산을 회수할 수 있도록 2016년 도입된 서비스이다. 

흩어져 있는 모든 금융 계좌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고, 카드 내역, 자동이체 내역, 보험 및 대출 관련 정보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다.  

'계좌통합관리서비스'를 통해 계좌 정보의 일괄 조회 서비스뿐만이 아니라, 1년 이상 거래가 없는 소액 비활동성 계좌는 잔고 이전 및 해지할 수 있는 서비스도 제공한다. '내카드 한눈에', '금융정보조회서비스', '자동이체 통합관리서비스' 등의 서비스도 함께 제공해 금융 정보를 손쉽게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주민번호와 공인인증서를 통해 서비스 조회가 가능하며, 소액 비활동성 계좌의 경우 해미 및 잔고 이전 신청을 해당 금융기관에 전달해 잔고를 이전해 주는 서비스도 제공한다. 

한편, 2019년 11월부터는 어카운트인포(계좌통합관리서비스)가 은행앱에서도 실행할 수 있게되어, 자주 사용하는 은행 앱에서도 손쉽게 본인의 모든 은행 계좌를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게 되었다.

 

 

--

'잠 자는 내 돈' 찾자, 휴면예금 조회 및 관리 서비스 확인

서민금융진흥원 '휴면예금찾아줌'
전국은행연합회 '휴면계좌통합조회', 출연되지 않은 휴면계좌 조회
금융결제원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