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모빌리티의 시대...수소차와 전기차 비교
그린뉴딜 정책 발표한 정부가 지원하는 전기차 혜택은?

현대 IONIQ / 출처=현대자동차
수소차! 전기차!, 그린뉴딜의 중심이 된 친환경 모빌리티

[문화뉴스 MHN 유수빈 기자] 전기차, 이제 더 이상 먼 미래의 이야기가 아니다. 100년 이상 이어져오던 내연기관 자동차 시대가 끝나고 자동차 산업의 패러다임이 완전히 바뀌고 있기 때문이다.

전기차는 기존 모빌리티 분야의 화석연료 사용으로 발생하던 온실가스와 미세먼지를 혁신적으로 저감시킬 수 있어 정부와 기업에서도 전기차로의 전환에 적극적이어 미래 친환경 모빌리티의 가장 대표적 수단으로 대두되었다.

몇년 전만 해도 전기차는 인프라 부족과 비싼 가격, 긴 충전시간 등의 문제점으로 인해 친환경적이고 유지비가 낮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에게 크게 매력적으로 다가오지 않았다. 그러나 최근 많은 기업들이 미래 모빌리티의 가장 중점에 선 전기차의 기존 문제점에 대해 빠르게 개선하고 있다.

출처=현대자동차

전기차는 전기를 얻는 방법에 따라 수소와 산소의 결합으로 생성된 전기를 사용하여 모터를 작동시키는 FCEV(Fuel Cell Electric Vehicle)와 배터리에 저장된 전기를 사용하여 모터를 작동시키는 BEV(Battery Electric Vehicle)로 나뉜다. 우리가 흔히 이야기하는 수소차 혹은 수소전기차는 FCEV, 전기차는 EV로 불린다.

현대 Nexo / 출처=현대자동차
수소차! 전기차!, 그린뉴딜의 중심이 된 친환경 모빌리티

수소차(FCEV)는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현대, 도요타, 혼다 등 기존 자동차 업계의 압도적 지지를 받고 있으며 기존 화석 연료 자동차보다 연비 면에서 훨씬 경제적이다. 충전시간이 짧고 한 번의 충전으로 장거리 주행이 가능하며 주행하면서 공기 정화가 가능해 가장 친환경적인 자동차로 주목받고 있다. 수소차는 전기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순수한 물만 배출하며 초미세먼지를 제거하는 기능이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충전소 설치 비용이 비싸 인프라가 부족하고, 차량부품 생산단가가 높아 전기차보다 가격이 비싸다는 한계가 있다. 

테슬라X / 출처=테슬라

전기차(EV)는 배터리에 축적된 전기를 사용하여 모터를 작동시킨다. 전기차를 생산하는 가장 대표적 기업으로 테슬라가 있으며 주로 스타트업 기업들과 IT기업들이 전기차 생산에 적극적이다. 전기차는 기존 자동차와 비교해 소음과 진동이 적고 유지비가 저렴하며 위험한 유해물질을 배출하지 않아 매력적이다. 또한 엔진과 변속기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구조가 간단해 내부 공간을 넓게 사용가능하다. 현재까지 설치된 인프라의 수도 수소차보다 훨씬 많아 편리하지만 충전시간이 비교적 길고 주행거리가 한정되어 있다는 아쉬운 점이 있다. 

전기차와 수소차 모두 친환경적이고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보다 연비가 훨씬 뛰어나다는 의견이 많지만 아직 여전히 풀어야 할 숙제들이 남아있다. 기존 내연기관 차와 비교해 생산단가가 훨씬 높기 때문이다.

한편, 현재 정부는 전기·수소차를 구매하면 전기차는 최대 1,820만원, 수소차는 최대 4,250만원을 보조금으로 지원하고 있다. 보조금 지원시한을 최대 2025년까지 연장하며 지원물량을 대폭 확대하고 세제 혜택 연장도 함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2024년까지 노후 경유차의 제로화를 추진하며 전기차로의 전환을 적극 권장하고 있다. 내년부터 2024년까지 노후 경유차 116만대에 대해 조기 폐차 보조금을 지원할 예정이라고한다.

또한, 정부는 2025년까지 전기차에 대해 113만대 보급하고 충전 인프라 4.5만개 확충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신규 공동주택 충전기 의무 대상 범위와 설치 수량 역시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인프라가 부족한 수소차에 대해서도 2025년까지 수소 충전소 450개를 추가 구축 예정이며 버스, 화물차 등으로 수소차 보급 차종을 늘려 2025년까지 20만대 보급을 목표로 하고 있다.

---

수소차! 전기차!, 그린뉴딜의 중심이 된 친환경 모빌리티

친환경 모빌리티의 시대...수소차와 전기차 비교
그린뉴딜 정책 발표한 정부가 지원하는 전기차 혜택은?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