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생활의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준비를 위한 지침서

이수영 한국폴리텍 I 대학 학장. 사진=시사경제신문 DB

[문화뉴스 MHN 고나리 기자] 이수영 한국폴리텍 I 대학 학장이 고령사회 행복과 건강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전문적인 자료를 바탕으로 제시하는 책 '백세시대 생애설계'(이수영, 오영수, 전용일, 신재욱 공저, (주)박영사 출판)를 출간했다.

'백세시대 생애설계'는 길어진 노후생활을 위한 수입을 어떻게 마련할지, 수명연장으로 늘어난 시간을 어떻게 보낼지에 대해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준비를 통해 지침을 제공하는 책이다.

이 책은 이수영 한국폴리텍 I 대학 학장을 비롯, 오영수 김ㆍ장 법률사무소 보험분야 고문, 전용일 성균관대학교 경제학과 교수, 신재욱 에프엠 어소시에이츠 대표컨설턴트 등의 공저로 발간됐다.

최신 각종 통계 및 사례를 기반으로 경제학, 경영학 등을 전공한 저자들이 보험, 연금, 고용노동, 경영관리 등 각 분야별로 나눠 구체적이고 실천 가능한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관련 분야 다른 책과 차별성을 지닌다.

이번 책 집필을 위해 저자들은 지난 2년간 책의 내용에 대해 토론을 하고 다른 전문가들을 초청해 여러 차례 자문을 받았다.

이수영 학장은 "미래의 행복은 준비하는 사람들의 몫이다. 따라서 행복하고, 보람있고, 건강한 백세시대를 살기 위해 준비를 해야 하는 직장인, 베이비부머, 예비 은퇴자, 은퇴자뿐 아니라, 경제, 경영학 등 전문 분야의 직업인들에게도 흥미있는 기본 지침서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수영 한국폴리텍 I 대학 학장이 고령사회 행복과 건강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전문적인 자료를 바탕으로 제시하는 책 '백세시대 생애설계'(이수영, 오영수, 전용일, 신재욱 공저, (주)박영사 출판)를 출간했다. 사진제공=박영사

백세시대 생애설계에 대한 기본적인 접근법을 크게 재무적 측면과 비재무적 측면으로 나눠 설명하는데, 재무적 준비는 소득을 자산으로 전환해 축적해 두었다가 은퇴 이후에 소득으로 전환해 쓸 수 있도록 대비하는 것으로 일자리, 저축과 투자, 리스크 관리, 절세 등 다양한 이슈를 포함한다.

또, 비재무적 준비는 은퇴 후의 제2의 인생을 어떻게 보다 행복하게 건강하게 지내면서 삶의 의미를 만들어 갈 수 있는지를 알려준다.

특히, 재무적 측면에서는 재무 설계를 직접 해볼 수 있도록 안내하며, 다층 연금소득 및 안전한 자산관리 방법도 알려준다.

저자들은 은퇴를 위해 은퇴 전 생활비를 기준으로 은퇴 후의 생활비를 산출한 후 노후소득 흐름을 예측해 비교한 후 마이너스 갭에 대한 대비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또, 노후에는 다양한 사기나 금융상품 불완선판매에 취약해질 수 있으므로 이에 대처할 방법을 명확하게 알도록 제시해주고 있다.

한편, 비재무적 측면에서는 복지와 행복을 중심 개념으로 두고 어떤 준비와 노력이 필요한지를 알려준다. 은퇴 후 성급히 다른 시작을 하기 앞서서 충전의 시간 갭이어(gap year)라는 시간이 필요하다면서 버킷 리스트를 만드는 것도 추천한다.

또, 인간관계망에 대해서는 가족 내 관계가 튼튼해야 하며 일에 중심을 둔 관계는 은퇴를 전후에 약해지므로 커뮤니티에 기초한 관계를 맺어야 하며, 자신의 필요와 소질 등을 고려한 다양한 여가활동, 봉사활동, 평생학습 등 적극 참여해 은퇴생활의 행복을 가져다줄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끝으로, 아름다운 이별을 위한 죽음 준비교육, 연명치료 거부, 엔딩노트 작성 등에 대한 조언도 싣고 있다.

이수영 학장 및 저자들은 은퇴준비의 패러다임 전환을 강조. 개인이 준비해야 할 사항들은 이미 책에서 상세히 제시했으나, 새로운 패러다임을 위해 기업과 정부가 준비해야 할 사항들은 별도의 후속 저서로서 '고령사회의 기업과 국가 경쟁력'(가칭)을 통해 제시한다는 방침이다.

이수영 학장은 1962년생으로 고려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행정학 석사, 미국코넬대학교 대학원 노사관계학 석사, 고려대학교 경영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으며, 고용노동부 대구지방고용노동청장, 고령사회인력심의관, 서울지방노동위원회 위원장, 고용노동부 직업능력개발국장을 거쳐 중앙노동위원회 사무처장 등을 역임했다. 기타 저서로는 '고용관계론'(공저), '노동법실무'(공저) 등이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