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개념 리워드 퀴즈 플랫폼 퀴즈톡이 문제 풀이 통계 정보를 볼 수 있는 기능과 동영상 퀴즈 콘텐츠 추가해 서비스 완성도를 더욱 높였다.

퀴즈톡은 사용자들이 직접 퀴즈를 출제하거나 다른 사용자가 출제한 퀴즈를 풀 수 있는 모바일 퀴즈 애플리케이션으로, 퀴즈의 정답을 맞히거나 내가 출제한 퀴즈를 다른 유저가 풀이할 때마다 리워드 포인트를 받을 수 있다.

이렇게 획득한 포인트는 전용 포인트몰에서 사용하거나 퀴즈톡에서 사용하는 디지털화폐 QTCON으로 환전할 수 있다. 모든 사용자가 노력한 만큼 포인트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이 알려지며 퀴즈톡은 출시 8개월 만에 누적 퀴즈풀이 수 1억 건을 돌파할 정도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퀴즈톡은 이러한 성장세에 가속도를 더하기 위해 최근 퀴즈팩 참여자의 정답률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는 새로운 기능을 추가했다. 퀴즈팩은 하나의 주제로 묶인 문제 패키지로 퀴즈 풀이자들은 관심 있는 퀴즈팩을 선택해 문제에 도전하게 된다.

출제자는 새롭게 추가된 기능을 통해 자신의 퀴즈팩에 도전한 사용자들의 정답수와 오답수 그리고 정답률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이 새로운 기능은 출제자가 문제의 난이도를 조절하는 데 도움을 주며, 이를 통해 다양한 분야에서 학습 도구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가령 학교나 학원의 선생님들이 퀴즈톡 플랫폼으로 학생들에게 문제를 내면, 쉽게 학생들의 정답률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 또한 기업의 직원 교육이나 특정 모임의 가입 테스트 등 무한한 서비스 확장이 가능하다.

이와 함께 동영상 퀴즈 서비스도 강화했다. 퀴즈톡에서는 다양한 유형의 퀴즈를 제공하기 위해 동영상 퀴즈를 서비스하고 있는데, 기존에는 관리자만이 동영상 퀴즈팩을 등록할 수 있었다.

하지만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누구나 동영상 퀴즈를 업로드 할 수 있도록 허용함으로써 앞으로 더욱 다양한 퀴즈가 등록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동영상 퀴즈는 유튜브 동영상 링크를 삽입하고 관련 문제를 출제하는 방식으로 등록할 수 있다.

한편, 2017년 5월에 메신저 상에서 퀴즈와 광고가 함께 제공되는 서비스를 특허 출원한 퀴즈톡은 2018년 12월 국내 특허를 등록했고, 2020년 7월 말에는 일본 그리고 10월 20일에는 미국에서 국제 특허 등록을 완료하며 국내를 넘어 글로벌 플랫폼으로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퀴즈톡은 이외에도 중국, 필리핀, EU 등 전 세계 주요 국가에서 특허 등록을 진행 중이다.

전창섭 퀴즈톡 대표는 “MBN 로또싱어 프로그램의 메인 협찬 등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 및 회원 가입률을 높이고 있고, 동시에 단순히 퀴즈를 출제하고 푸는 기능뿐만 아니라 설문조사, 동영상 퀴즈, 커뮤니티 등 다양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해 사용자들이 자주 방문하여 오래 머물다 갈수 있는 플랫폼 서비스를 만들어 나가고 있다”며 “이러한 사용자들의 적극적 활동을 기반으로 배너광고, 퀴즈광고 및 미디어 커머스 등 다양한 수익 모델을 개발하여 선순환의 퀴즈톡 플랫폼 생태계를 완성시켜 나갈 예정이다”라고 전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