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코로나 대응 식문화 패러다임 반영, 26~31일 온라인 개최
서울시 유튜브, 앱(ZOOM) 활용
국제컨퍼런스, 한식인문학특강, 쿠킹클래스, 음식독서 등 6종 17개 프로그램 운영

사진=서울특별시

[문화뉴스 MHN 양은정 기자] 서울시는 ‘2020 서울 먹거리 문화축제’를 26일부터 31일까지 6일간 온라인으로 진행, 코로나19에도 많은 시민이 참여할 수 있도록 비대면 방식으로 실시간 개최한다.

시는 서울시먹거리시민위원회와 함께 올해 ‘코로나시대, 지속가능한 먹거리’를 주제로 건강한 먹거리에 관심 있는 시민들이 함께 온라인으로 실시간 참여해 서로 소통할 수 있도록 6종 17개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각 프로그램은 유튜브채널과 실시간 다중접속 앱을 활용해 실시간 생중계되어 관심있는 시민은 모두 온라인 참가 및 시청이 가능하다.

사진=서울특별시

-국제컨퍼런스 2020: 26일 ‘코로나시대, 지속가능한 먹거리’
26일 13시30분부터 진행하는 ‘서울도시 국제컨퍼런스 2020’는 코로나 시대에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먹거리 체계를 유지하고 국내·외 도시 간 협력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강연 및 토론이 서울시 공식 유튜브를 통해 한국어‧영어(동시통역)로 생중계 돼 세계인들이 동시에 실시간 화상으로 시청할 수 있다.

-한식인문학특강: 26~28일 식품관련 인문학특강, 실시간 토크쇼
26~28일 동안 식품관련 전문가들이 서울의 근현대사를 담은 각기 다른 주제의 이야기로 인문학특강을 진행하며, 서울시 공식 유튜브를 통해 온라인으로 참여한 시민들과 함께 얘기한다. 

- 쿠킹클래스: 28일~30일 ‘서울의 음식’ 직접 만들어 소통
28~30일 19시~21시에는 실시간 온라인으로 참여한 시민과 외국인들이 서울의 음식으로 선정된 메뉴를 직접 만들어보는 쿠킹클래스를 운영해 참가자들과 요리로 소통의 시간을 갖는다.

- 가락시장의 한식요리 클래스: 27~28일, 30일 제철먹거리 건강밥상
제철 식재료로 밥, 국, 김치, 계절한식의 건강밥상을 차려보는 프로그램 ‘가락시장의 한식요리 클래스’가 27~30일 진행되며, 요리완성 인증사진을 보내는 전송자에게는 소정의 선물도 증정할 예정이다. 

- 음식독서학교: 26~31일 ‘코로나 시대에 음식을 읽는다’ 북토크 등
26일부터 31일까지는 ‘코로나 시대에 음식을 읽는다’를 주제로 ‘맛있는 북토크’, ‘맛있는 북앤쿡’, ‘맛있는 북콘서트’, ‘음식독서 전시회’ 등 4개의 온라인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맛있는 북토크’ 는 27일부터 28일까지 음식의 가치에 대해 저자와 시민의 지식나눔 장으로 진행되는데 27일 ‘우리음식의 언어’ 저자 한성우씨와 28일은 ‘사피엔스의 식탁’ 저자 문갑순씨가 참여한다. 

‘맛있는 북앤쿡’은 27일 ‘자연스럽게 먹습니다’ 주제로 자연요리연구가 이정란씨가 토종쌀을 활용한 치자밥과 반찬 2가지, 31일은 ‘마법의 레시피’ 주제로 푸드테라피스트 신유리씨가 토종콩을 활용한 음식 2가지를 사전예약자와 함께 만들어본다.

‘맛있는 북콘서트’는 29일 19~21시 북튜버인 책추남과 책한민국, 맛철학가 김현숙, 출판기획자 윤혜자, 카자미테이블 대표 엄소희씨와 코로나 시대 음식에 대해 유튜브 채널로 시민들과 실시간 소통한다.

‘음식독서 전시회’는 26~31일  ‘인스타그램@bookpetizer’에서 음식에 대한 이해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는 책 100권에 대해 책의 표지와 목록을 소개하는 온라인 전시회가 열린다.

- 서울 식문화 심포지엄: 28일 식생활교육 방향 모색
28일 14시 코로나 시대 변화하는 식문화에 대해 알아보고, 향후 식생활교육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서울 식문화 심포지엄’이 열린다.

박유미 서울시 시민건강국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비대면 식품소비 증가 등 먹거리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는 만큼 올해 서울 먹거리 문화축제는 기존의 체험 실습 위주의 행사에서 실시간 비대면 방식의 행사로 진행한다.”며 “먹거리에 관심 있는 시민들이 온라인으로 많이 참여해 지속가능한 먹거리에 대해 공감하고 함께 실천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서울시, 비대면 먹거리축제 '서울머거리문화축제' 실시간 개최한다!...다수 시민 동시 참여 가능

시, 코로나 대응 식문화 패러다임 반영, 26~31일 온라인 개최
서울시 유튜브, 앱(ZOOM) 활용
국제컨퍼런스, 한식인문학특강, 쿠킹클래스, 음식독서 등 6종 17개 프로그램 운영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