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기 매출액 27조5,758억원, 영업손실 3,138억원 기록
3분기 매출액 전년 동기 대비 2.3%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코로나19 영향 지속으로 글로벌 판매 전년 동기 대비 9.6% 감소
품질 비용 제외 시 시장 예상을 상회하는 수준
코로나19 재확산 등 경영환경 불확실성 지속되나 신차 출시로 수익성 방어에 집중

[문화뉴스 MHN 문정환 기자] 현대자동차가 3분기 영업손실 3,138억원을 기록했다. 엔진 관련 충당금의 영향으로 적자전환했다.

현대자동차가 26일 서울 본사에서 2020년 3분기 경영실적 컨퍼런스콜을 열고 실적을 발표했다. 3분기 실적은 IFRS 연결 기준 ▲판매 99만 7,842대 ▲매출액 27조 5,758억원 ▲영업손실 3,138억원 ▲경상손실 3,623억원 ▲당기순손실 1,888억원이다.

판매는 전년 동기 대비 9.6% 감소했다. 글로벌 자동차 수요가 지난 2분기 대비 주요 국가들의 봉쇄 조치 완화 이후 회복세를 보이고 있으나, 여전히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역성장세를 이어갔다.

영업이익은 3분기 엔진 관련 충당금이 큰 규모로 반영돼 적자전환했다. 엔진 관련 충당금은 선제적인 고객 보호와 함께 미래에 발생 가능한 품질 비용 상승분을 고려해 최대한 보수적인 기준을 적용해 반영했다. 해당 품질 비용을 제외하면 3분기 영업이익은 기존 시장 예상치를 크게 상회하는 수준이다.

국내 시장에서는 코로나19 영향 지속에도 불구하고 수요 회복과 GV80, G80, 아반떼 등 신차 판매 호조로 전년 동기 대비 21.9% 증가한 19만 9,051대를 판매했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3% 증가한 27조 5,758억원을 기록했다. 글로벌 도매 판매 감소와 원달러 가치가 2019년 3분기 1,193원에서 2020년 3분기 1,189원으로 상승하는 등 원화 강세의 비우호적 환율 환경에도 불구하고 ▲SUV, 제네시스 등 고부가가치 차량 판매 확대에 따른 제품 믹스 개선 효과 ▲수익성 중심의 판매 확대 전략에 따른 인센티브 하락 등으로 매출액이 증가했다.

영업부문 비용은 불확실한 경영환경을 극복하기 위한 전사적인 비용절감 노력에 따른 마케팅 비용 등의 감소에도 불구하고 엔진 관련 대규모 충당금 설정으로 전년 동기 대비 34.3% 증가한 5조 4,391억원을 기록했다.

이 결과, 2020년 3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6,923억원이 감소해 3,138억원의 영업적자를 기록했다. 영업이익률은 전년 동기 대비 2.5%포인트 하락한 마이너스 1.1%를 나타냈다.

경상이익과 순이익 또한 각각 3,623억원, 1,888억의 순손실을 기록해 적자전환 했다.

현대차 콘셉트카 '프로페시' [출처 = 현대차]

 

현대차는 향후 경영환경 전망과 관련해 글로벌 자동차 수요가 코로나19의 부정적인 영향에서 점진적으로 벗어나 판매 회복세가 나타나고 있으나, 여전히 2, 3차 유행 등에 대한 우려가 여전히 남아 있고 신흥 시장 판매 부진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환율 또한 비우호적으로 바뀌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현대차는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향후 ▲신차 및 SUV 등 고부가가치 제품 판매 확대를 통한 믹스 개선 ▲지역별 판매 정상화 방안 추진 등을 통해 점유율 확대와 수익성 방어에 주력할 계획이다.

현대차는 향후 반복적인 품질 이슈를 단절하기 위해 전사 차원의 개선 방안을 수립하는 동시에 시장에서의 품질 문제를 조기에 감지해 개선 방안을 개발 단계에서부터 적용할 수 있도록 업무 체계를 개선할 방침이다. 또한, 자동차 산업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전기차 전용 브랜드인 아이오닉을 출범하고 전기차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더욱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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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3분기 영업손실 3138억원...엔진 관련 충당금 영향
3분기 매출액 27조5,758억원, 영업손실 3,138억원 기록
3분기 매출액 전년 동기 대비 2.3%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코로나19 영향 지속으로 글로벌 판매 전년 동기 대비 9.6% 감소
품질 비용 제외 시 시장 예상을 상회하는 수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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