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류 없어도 우리는 산다 '채식주의자', 난 어떤종류 채식주의자?
  • 경민경 기자
  • 승인 2020.10.28 1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건'은 채식주의자가 아닌, 유형 중 하나
트와이스 쯔위, 이효리, 배우 수현은 '페스코 베지테리언'
출처=pixabay

[문화뉴스 MHN 경민경 기자] 건강과 환경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방송을 통해 연예인들의 채식이 알려지면서 '채식'이 음식 소비의 핫한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이효리, 트와이스 쯔위, 배우 수현 등은 육류를 섭취하지 않는 '페스코(Pesco)' 방식의 채식을 실천 중이고, 연예계 대표 채식주의자로 유명한 임수정은 육류와 어류는 물론 우유, 치즈 등 동물에게서 나오는 부산물은 일절 섭취하지 않는 '비건(Vegan)' 방식의 채식을 실천하고 있다. 

세계채식연맹(IVU)에서는 채식주의자를 '육지 동물은 물론 바다나 강에 사는 물고기도 먹지 않는 사람들. 단, 우유나 계란은 취향대로 섭취할 수 있고 안 할 수도 있다.'라고 정의한다. 

'채식주의'하면 일반적으로 '비건'을 생각하기 마련이지만, 채식주의도 무엇을 먹고 먹지 않느냐에 따라 유형이 다양하다. '페스코', '비건' 등 채식주의가 어떻게 유형화되어있는지 알아보자. 

출처=pixabay

▶프루테리언(fruitarian)

프루테리언은 가장 극단적인 채식주의자이다. 이름만 보고 과일만 먹는 식사법으로 오해할 수 있지만, 열매나 씨앗과 같은 과채류와 곡식도 섭취한다. 다만 식물의 뿌리와 잎은 먹지 않는다.  

애플의 창업자인 스티브잡스도 프루테리언으로 유명하다. 

하지만 프루테리언 식단은 자칫 비타민D, 철, 아연 등 영양소의 결핍을 유발할 수 있어, 당뇨병 환자는 절대적으로 피해야 하는 채식 방법이다.

▶비건(Vegan)

비건도 완전한 채식주의자로, 육식은 모두 거부하는 채식주의자이다. 육류와 어류는 물론 우유, 동물의 알, 꿀 등 동물에게서 나오는 부산물은 일절 섭취하지 않으며, 오로지 식물성 식품만 섭취한다. 

연예계 대표 채식주의자인 임수정도 비건 방식으로 식단을 유지 중이며, 심지어는 화장품을 고를 때에도 동물 실험을 하지 않는 유기농 제품을 선택하는 등 생활 방식도 비건을 유지 중이라고 밝히기도 하였다.

▶락토오보 베지테리언(lacto-ovo-vegetarian)

락토오보 베지테리언은 육류와 어류는 먹지 않되 우유, 치즈 버터 등의 유제품과 달걀은 먹는 채식주의자를 말한다. 

요거트, 버터, 달걀, 치즈 등은 먹기 때문에 서양 채식주의자의 대부분은 락토오보 방식의 채식 식단을 선택하기도 한다.

  락토 베지테리언(lacto-vegetarian) : 락토(Lacto)는 젖, 우유를 뜻하는 말로, 락토 베지테리언은 육류와 어류, 달걀을 먹지 않는 채식주의자이다. 대신 유제품, 꿀, 우유 등 동물에게서 나오는 부산물은 섭취한다.

  오보 베지테리언(ovo-vegetarian) : 오보(Ovo) 알을 뜻하는 말로, 오보 베지테리안은 유제품은 먹지 않지만, 달걀은 먹는 채식주의자를 의미한다. 

▶페스코 베지테리언(pesco-vegetarian)

페스코(Pesco)의 어원은 이탈리아어인 pesce로, 물고기를 뜻하는 말이다. 페스코 베지테리언은 유제품, 달걀, 어류는 먹되 가금류, 육류는 먹지 않는 채식주의자이다. 

이효리와 트와이스 쯔위도 페스코 베지테리언으로 유명하며, 페스코 베지테리언은 채식을 시작할 때 가장 많이 거쳐 가는 단계이다. 

▶폴로 베지테리언(pollo-vegetarian)

폴로 베지테리언은 육류의 섭취만 거부하는 채식주의자를 의미한다. 닭고기, 어류, 달걀, 유제품 등 거의 모든 음식을 먹으며, 오로지 육류만 먹지 않는다.

▶플렉시테리언(flexitarian)

채식을 하지만 가끔은 육식도 겸하는 '준'채식주의자를 의미한다. 채식을 평소 식단으로 하되, 때때로는 육류도 섭취하는 채식주의자이다. 

소녀시대의 티파니도 환경과 건강을 지키기 위해 일주일에 5일은 채식을 유지하는 플렉시테리언 방식의 식단을 선택하고 있다고 방송을 통해 말하기도 했다. 

동물과 환경을 생각해 음식 소비문화가 변화하면서 '채식주의'가 하나의 트렌드이자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하지만 건강을 생각하지 않는 무리한 채식은 영양 불균형과 결핍을 유발해 건강 상에도 문제를 가져올 수 있다. 채식주의자로 알려졌던 배우 이하늬는 강박증과 건강의 문제 때문에 채식을 중단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다양한 채식주의 유형에 따라 적절히 영양 섭취의 균형을 맞추며 건강하게 채식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

고기를 거부하는 '채식주의자', 종류 알아보기

'비건'은 채식주의자가 아닌, 유형 중 하나
트와이스 쯔위, 이효리, 배우 수현은 '페스코 베지테리언'





 
 

관련기사


 
MHN 포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