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군용 중형 표준차량 개발 사업 상세설계검토(CDR) 회의 광주공장 개최
군용차 개발, 생산에서 얻은 노하우 PBV 등 신사업 전개로 이어간다는 목표

출처: 기아 자동차

[문화뉴스 MHN 권성준기자] 기아자동차가 차세대 군용차 표준 플랫폼 개발을 본격화하고 미래 군수 사업 역량을 강화한다.

기아차는 지난 20일 화요일 기아차 광주공장에서 차세대 군용 표준 플랫폼이 적용되는 2.5톤 및 5톤 중형 표준차량에 대한 상세설계검토(CDR, Critical Design Review) 회의를 개최했다고 28일 수요일 밝혔다.

CDR 회의는 차량 상세 설계에 대한 개발 요구 기준이 완전하게 충족되는지를 점검하고, 후속 단계 진행 여부를 확인하는 절차다. 이번 회의에는 군용차 개발 사업 주관 기관인 육군본부를 비롯해 방위사업청, 국방기술품질원 등 사업 관계자들이 참여했다. 회의 참석자들은 그동안 진행된 세부설계 내용을 최종 점검하고 향후 계획을 공유하는 등 후속 개발 절차를 이어가기로 했다.

기아차는 연내 중형 표준차량 시제품 제작에 착수하고 2021년 정부의 시험평가를 받을 계획이다. 이후 규격화 및 초도 생산 시험 등의 과정을 거쳐 2024년부터 군에 배치해 전력화한다는 목표다.

이번 중형 표준차량 개발 사업은 군과 기아차가 5년간 공동 투자하여 현재 운용 중인 2.5톤과 5톤 군용 표준차량을 대체하고 5톤 방탄킷 차량을 신규 개발하는 대규모 사업이다. 기아차는 지난해 12월 말 육군과 본 사업에 대한 계약을 체결한 뒤 본격적인 개발에 착수했다.

출처: 기아 자동차

중형 표준차량은 7리터 급 디젤 엔진 및 자동변속기, ABS 및 ASR(Anti Spin Regulator), 후방주차 보조, 어라운드 뷰, 내비게이션, 열선시트를 비롯한 각종 안전/편의 장치 등 최신 상용 기술이 대거 탑재된다. 기아차는 신규 차량을 모듈화해 각종 무기 체계 탑재 등 후속 파생차 개발에 대비하고 군용 특수 사양과 기술도 적용한다.

기아차의 SUV 개발 및 제작 기술은 군용차의 품질 및 경쟁력 강화에 도움이 되고 있다. 대형 스포츠 유틸리티 차량(SUV) 모하비의 베어샤시를 활용해 차량 위쪽이 개방된 오픈 탑 구조의 ATV(경량 고기동 차량)를 개발하고 있다.

현재 새 ATV 콘셉트 수립을 완료한 기아차는 내년 초 콘셉트카도 선보일 계획이다. 개발이 완료된 ATV는 군용으로 쓰이는 것은 물론이고 산업용, 레저용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러한 군용차 개발 및 생산 기술과 노하우를 자사 SUV의 내구성 향상에 적용하는 등 그 명성을 이어가고 있다.

기아차는 최신 자동차 기술을 군용차에 접목하는 선행 개발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이와 관련 기아차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 및 자율 주행 기술을 활용해 공군 비행장 등 군 기지 내에서 자율 주행이 가능한 차량에 대한 선행 연구를 검토 중이다. 자율 주행 기술은 다양한 물자를 보급하는 무인 수송차량 개발로 이어질 전망이다.

또한 기아차는 수소 연료전지 기술을 활용한 군용차량 개발 및 비상발전기 보급을 검토 중이다. 수소 연료전지는 대용량의 전력 공급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미래 군용차에 적합한 기술로 꼽히고 있다. 기아차는 우선적으로 군수 차량용 발전기를 개발 공급하고, 첨단 무기 체계가 탑재된 미래형 군용차에 수소 연료전지 기술을 적용한다는 방침이다.

출처: 기아 자동차

기아차는 1973년 방위산업체로 지정된 이래 0.25톤, 1.25톤, 2.5톤, 5톤 등 표준차량 생산에 돌입하면서 한국 군용차의 역사와 함께 했다. 현재까지 9개 차종, 100개 모델, 총 14만여 대의 군용차를 공급했다.

1995년에는 궤도형 전술차량 BV206을 스웨덴 업체와 기술협력을 통해 생산했고, 2001년 15톤 급 구난차 및 중장비 수송차량을 개발해 군에 납품하면서 소형급부터 대형급까지 아우르는 군용차량 풀 라인업 생산체계를 구축했다.

기아차는 2016년에는 0.25톤과 1.25톤 차량을 대체하는 국내 최초의 다목적 전술차량인 소형전술차량을 탄생시켰다. 모하비의 엔진과 자동변속기, 브레이크 시스템 등을 군용화해 적용했고, 전자식 4륜 구동장치를 비롯한 최신 상용 기술과 군용 특수 사양을 채택했다. 

기아차 관계자는 "군수 사업은 국가에 기여해 공익을 실현하겠다는 목적으로 추진하는 것"이라며 "소량 생산 체제 특성상 개발과 서비스가 쉽지는 않지만, 고객 중심의 마음가짐으로 진행하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군용 중형 표준차량을 적기에 개발하고 전력화함으로써 우리 군의 사기 진작과 전투력 향상에 이바지하겠다"라고 말했다.

기아차의 다품종 차량 개발의 경험은 물류 및 레저용 PBV(목적 기반 맞춤 제작 차량) 등 신사업 발전의 밑거름이 되고 있다. 기아차가 구상하는 PBV 사업은 군용차와 마찬가지로 다품종 소량 생산 체제 구축과 뛰어난 차체 내구성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 오랜 군용 사업의 경험으로 기아차가 고객의 다양한 니즈를 만족하는 차량을 생산할 수 있는 전문성을 갖췄다는 점도 PBV 사업의 경쟁력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앞서 기아차는 지난 1월 신사업 추진 조직을 신설하고 PBV 등 신사업을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추진하고 있다. 기아차 송호성 사장은 지난 6월 군용차량이 생산되는 광주 하남 공장과 인근 특장차 전문 업체를 방문하고 PBV 사업을 위한 국내 생태계를 점검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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