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말 최종임상시험 결과 공개 지연

출처=화이자

[문화뉴스 MHN 유수빈 기자] 미국 제약회사인 화이자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백신 개발이 막바지 단계에 접어들었다고 영국 일간 더타임스가 2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앨버트 불라 화이자 최고경영자(CEO)는 더타임스에 "(백신 개발이) 막바지 단계(last mile)에 접어들었다"라며 "전세계 경제와 보건을 위해 굉장히 중요한 사안인 만큼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려달라"고 밝혔다.

그러나 그동안 불라는 언론을 통해 최종 임상시험 결과를 10월 말까지 공개하겠다고 했지만, 이보다 시일이 더 걸릴 수 있다고 입장을 바꾼 것이라고 전했다.

화이자는 코로나19 환자들이 참여한 최종 단계의 임상시험에 관한 잠정 결과를 아직 확보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앞서 화이자는 올해 6월부터 4만2천명을 대상으로 임상시험을 진행했으며, 이중 3만6천명이 실제 백신이나 플라시보(가짜 약) 2차 접종을 받았다.

화이자는 독일 바이온테크와 함께 '메신저 리보핵산'(mRNA·전령RNA) 방식의 코로나19 백신을 개발 중이다.

한편 화이자 외에도 업계에서는 코로나19 백신 개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영국의 아스트라제네카와 미국 회사인 존슨앤드존슨 및 모더나 역시 백신 개발을 진행 중이다. 독일의 머크도 올해 내에 코로나19 백신 임상시험 결과를 발표할 계획이며, 미국 일라이 릴리는 코로나19 환자를 대상으로 항체 치료제 테스트를 진행 중이다.

 

출처=연합뉴스

---

화이자, "코로나19 백신 마지막 단계"...임상시험 결과는 아직

10월 말 최종임상시험 결과 공개 지연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