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국어원 새말모임(10. 23.~25.) 대체어 마련

국립국어원 새말모임(10. 23.∼25.) 대체어, 국립국어원 제공

[문화뉴스 MHN 박은숙 기자]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 이하 문체부)와 국립국어원(원장 소강춘, 이하 국어원)이 ‘코드 커팅’을 대체할 쉬운 우리말로 ‘유선 해지’를 선정했다고 지난 2일 전했다.

‘코드 커팅’은 유료 케이블 방송 시청자가 가입을 해지하고 인터넷 티브이(TV)나 실시간 동영상 재생 서비스 등 새로운 서비스를 구독하는 현상을 가리킨다.

문체부와 국어원은 지난 10월 23일부터 25일까지 열린 새말모임을 통해 선정된 ‘코드 커팅’에 대해 10월 26일부터 27일까지 국민 600여 명을 대상으로 수용도 조사 진행 결과, 응답자의 69.6%가 쉬운 우리말로 바꾸는 것이 좋다고 응답했다고 전하며, 또한 ‘코드 커팅’을 ‘유선 해지’로 바꾸는 데 응답자의 80.9%가 동의했다고 밝혔다.

이외에도 '드라이빙 가이드'의 대체어는 '자가 운행 여행', '퍼네이션'은 '놀이형 기부'로 각각 선정했다.

'드라이빙 가이드'는 소규모 여행객을 직접 운전하는 차량으로 데리고 다니며 하는 관광 안내 일을 하는 사람을 의미하며, '퍼네이션'은 Fun(재미)과 Donation(기부)을 결합시킨 말로, 필요시 쉽고 재미있는 방법으로 기부를 하는 새로운 형태의 기부 방식을 뜻하는 말이다.

문체부와 국어원은 앞으로도 정부 부처와 언론사가 주도적으로 쉬운 말을 사용할 수 있도록 계속 홍보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

국어원, ‘코드 커팅’ 쉬운 우리말은 ‘유선 해지’

국립국어원 새말모임(10. 23.~25.) 대체어 마련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