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가 있는 날·예술이 있는 삶을 빛냅니다…문화뉴스] 국립중앙박물관과 지방 소재 12개 국립박물관이 설날을 맞아 다양한 설맞이 행사를 개최한다.

전국 13개 국립박물관은 박물관을 찾는 관람객들이 유물 감상과 더불어 우리 문화와 함께하는 설날을 즐길 수 있도록 오는 18일부터 22일까지 '문화공연 및 전통놀이체험'과 영화상영 등 다양한 문화행사를 개최한다.

국립중앙박물관에서는 오는 19일과 20일 양일간 북청사자놀음의 진수가 펼쳐진다. 중요무형문화재 제15호인 북청사자놀음은 1,500년이 넘는 긴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잡귀를 물리치고 집안과 마을의 평안을 기원하는 함경남도 북청 지방의 전통 민속놀이로 정월 초하루인 설날에 가장 잘 어울리는 공연이다. 이번 공연은 특별히 40년 이상을 국내 및 국제제례 연극제 등 국제행사에서 북청사자놀음의 진수를 보여 준 북청사자놀음보존회가 관람객들과 함께한다.

전국의 12개 지방 소재 국립박물관에서는 '국립경주박물관의 전통놀이체험', '국립광주박물관의 부적 찍기 체험','국립전주박물관의 전통공예품 만들기', '국립진주박물관의 십이지신 탁본체험','국립청주박물관의 가족영화상영','국립춘천박물관의 청소년 연극 토끼와 포수','국립제주박물관의 복조리 증정'등을 비롯해 관람객들이 가족과 함께 뜻깊은 설날을 맞이할 수 있도록 다양한 행사를 선보인다.

국립박물관의 모든 공연은 무료로 참여하고 즐길 수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각 박물관의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문화뉴스 전주연 기자 jy@mhns.co.kr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