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 선발된 10개 팀 대상 비대면 시상식 개최
컨설팅 및 사업비 최대 5천만원 지원...브랜드 인지도 강화
인니 정부 및 투자 관계자 등 5천 명 참관...높은 관심 보여

'현대 스타트업 챌린지' 참여팀을 비롯한 현지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이 참관

[문화뉴스 MHN 노만영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국내에서 진행 중인 'H-온드림 사회적기업 창업 오디션' 프로그램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인도네시아에서도 소셜벤처 육성 사업을 시작한다. 

현대차그룹은 지난 13일과 14일 양일간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현대 스타트업 챌린지' 데모데이 및 시상식을 온라인으로 개최하고 첫 사업성과를 공유했다.

인도네시아의 교육, 환경, 일자리와 관련된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가치 창출을 꿈꾸는 청년 체인지메이커를 선발하는 이번 '현대 스타트업 챌린지' 프로그램에는 총 316개 팀이 지원했다. 이 중 최종 선정된 10개 팀에게는 전문가의 경영 컨설팅을 제공하는 한편, 이번 데모데이를 통해 사업을 홍보하고 투자유치를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으며 각 팀당 기본 1,000만 원에서 최대 5,000만 원까지 사업비를 지원했다.  

'현대 스타트업 챌린지'에 최종 선정된 상위 4팀의 대표 이미지, (왼쪽위부터 시계방향으로) 루마 모카프(Rumah Mocaf)의 와큐 부디 우타미(Wakhyu Budi Utami) 대표(1등), 픽타피쉬(Pictafish)의 가리 구말라(Galih D A Gumala) 대표(2등), 아그라다야(Agradaya)의 아디카 마할디카(Andhika Mahardika) 대표(3등), 인디고 비루바루(Indigo Biru Baru)의 무하마드 쏘입(Muhammad Thoyib) 대표(4등) 

선정된 팀들의 주요 사업내용을 살펴보면 ▲장애인 이동 지원 및 일자리 마련 위한 서비스사업 ▲밀가루 대체 식품 제조업 ▲유기 폐기물관련 친환경 사업 ▲농촌지역 고용창출 위한 디지털마케팅 교육사업 ▲데이터 관리 통한 양식업 지원사업 ▲학습교재 무료 배포 위한 출판 공유 플랫폼 사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통해 공공의 이익을 추구하려는 아이템들이 제시되었다. 

웹을 통한 실시간 비대면 세미나로 진행된 이번 행사에는 인도네시아 투자조정청 장관, 창조경제관광부 차관 등 정부 관계자와 창업 전문기관, 투자 관계자 및 현지 다양한 분야의 약 5천 명의 관계자들이 참관하는 등 미래인재 육성 및 일자리 창출에 대한 현지의 높은 관심을 반영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더 나은 사회를 만들어 가기 위해 끊임없이 혁신하고 발전을 도모하는 인도네시아의 창업자들을 응원하며, 이들이 사회의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며, 향후 인도네시아뿐만 아니라 다른 아시안 국가들로 확대해 글로벌 기업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국내에서 진행중인 'H-온드림' 사업은 현대차그룹과 현대차 정몽구 재단이 사회적기업가 발굴 및 육성을 위해 2012년부터 고용노동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과 함께 운영해오고 있는 맞춤형 창업 지원 사업으로, 지난 9년간 238개의 사회적 기업을 육성하고 1,923개의 사회적 일자리를 창출하며 사회적기업 생태계 활성화에 기여해 오고 있다. 

[사진=현대차그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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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인도네시아 소셜벤쳐 육성 지원

최종 선발된 10개 팀 대상 비대면 시상식 개최
컨설팅 및 사업비 최대 5천만원 지원...브랜드 인지도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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