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단적 선택 캐디, 청와대 국민청원까지.
파주시의회 의원들 성명서내고 진상조사 촉구.
숨진 배 씨가 근무하던 골프장은 건국대학교에서 운영.

건국대학교에서 운영중인 스마트KU 파빌리온 전경

[문화뉴스 MHN 권혁재 기자] 경기 파주의 스마트KU 골프파빌리온에서 근무하다 직장내 괴롭힘을 주장하며 극단적인 선택을 한 캐디의 유가족이 청와대 국민청원에 글을 올린 가운데, 파주시의회 의원들이 성명서를 내고 진상조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파주시의회에 따르면 최근 시의회 국민의힘 소속 조인연 부의장, 안명규 등 5명의 시의원은 성명을 내고 숨진 캐디 배 모씨의 진상초사와 처벌, 재발방지 대책을 촉구했다. 이들은 배 씨가 지난 9월 16일 이 골프장에서 캐디로 근무하다 직장내 괴롭힘으로 극단적인 선택을 해 세상을 떠났다고 주장했다. 

골프장에서 캐디 일을 하던 배 씨는 앞서 상사의 괴롭힘과 죽음을 암시하는 글을 회사 게시판에 올렸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글이 20분만에 삭제됐고, 게시판 글 쓰는 권한도 곧바로 사라졌다는 게 유족들의 주장이다. 이후 배 씨는 9월 16일 파주 법원읍의 한 모텔에서 숨진 채로 모텔 직원에게 발견됐다. 경찰 측은 "자살로 내사 종결한 사건"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배 씨는 삭제된 글에서 자신을 괴롭혔다고 주장했던 직장 상사를 가리켜 '캡틴'이라는 호칭을 썼다. 배 씨가 지칭한 '캡틴'은 골프장에 직접 고용된 직원인지 혹은 '고참급' 캐디인 지 여부는 아직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다. 

건국대학교에서 운영중인 스마트KU 파빌리온 입구

파주시의원들은 성명에서 "또래 자식을 키우는 부모의 마음으로 한창 젊은 나이에 오죽했으면 목숨까지 버릴 생각을 했을까 생각하니 참담하다"며 "진실을 밝혀 고인의 한이 조금이나마 풀어지기를 바라며, 다시는 이 같은 비극이 없도록 재발방지 대책 마련과 체육시설 관리 감독 업무에 철저히 임해줄 것을 파주시에 강력히 요구한다"고 했다. 

파주시의원들은 지난해 신설된 근로기준법 제76조의 2(직장 내 괴롭힘의 금지), 동법 제76조의 3(직장 내 괴롭힘 발생시 조치) 위반 여부 등에 따라 관계 기관의 진상 조사를 요구했다. 그러나 특수형태 근로종사자인 캐디들을 골프장에 직접 고용하지 않은만큼 법 적용 여부 판단이 쉽지 않을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숨진 배 씨가 근무하던 골프장은 건국대학교에서 실습목장으로 사용하던 곳이다.  대학 측에서 '토지 활용도를 높여 자산가치를 증대하고 대학발전을 위한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재정을 확보하기 위함'이라는 목적으로 2007년부터 골프장으로 개발돼 운영 중이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