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한국심리교육협회 원격평생교육원은 MBTI검사와 다양한 심리효과 교육을 통해 자격지심, 우울증 등의 심리장애 극복에 활용될 수 있는 심리상담사자격증 등 47가지 온라인강의를 홈페이지에 무료회원가입만 해도 누구에게나 최대 3과정까지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무료교육 취지는 남들과 비교할 때 자신이 부족하다고 느끼는 자격지심 등으로 인해 각종 심리증상이 발생하여 원활한 일상생활에 적응하기 어려운 이들을 돕고자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기획되었으며, 교육원은 코로나19의 심리방역에 앞서 심신안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교육을 제공하여 보다 많은 이들에게 삶의 안정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관계자는 전했다.

온라인강의는 4주에서 6주간 진행되며, 심리학 기초 이론과 사례 중심의 교육으로 되어 있어 나이와 직업 등에 관계없이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PC와 스마트폰으로 교안과 시험기출문제를 무료로 다운로드하여 언제 어디서든 자유롭게 학습할 수 있으며, 온라인 자격시험에 합격 시 1급과 2급 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다.

MBTI테스트란 16가지의 성격유형별로 분류하는 심리검사 중 하나로, 최근 많은 이들이 궁합을 위해 MBTI연애 테스트를 알아보고 있는 추세다. 이는 정의로운 사회운동가(ENFJ) 등의 종류가 있으며, 각 성격의 장단점을 토대로 진로적성검사의 진로 컨설팅에 활용되거나 심리치유에 도움이 될 수 있어 MBTI 성격테스트에 대한 관심이 점차 많아지고 있다.

피그말리온효과란 긍정적인 기대와 관심으로 인해 사람에게 좋은 영향이 나비효과처럼 커지는 현상을 뜻하며, 이와 비슷한 의미를 가진 로젠탈효과 및 심리치유에 연관된 플라시보효과(플라세보효과) 등의 종류가 있다. 교육원의 긍정심리상담사자격증은 긍정심리와 연관된 호손효과와 후광효과 등 다양한 교육을 배울 수 있어 많은 이들에게 주목을 받고 있다.

우울증은 단순한 우울감이 아닌 장기간 진행되어 일상생활에 지장을 끼치는 기분장애증상의 일종이다. 우울증 종류에는 중년우울증, 청소년우울증을 비롯하여 여성 갱년기우울증과 산전·산후우울증 등이 있다. 이는 무기력증·만성피로 또는 우울증과 불면증 등을 유발시킬 수 있기에 많은 이들이 우울증자가진단테스트 및 우울증극복방법에 대해 정보를 찾고 있다.

이에 한국심리교육협회에서는 각종 심리장애증상 극복에 활용될 수 있는 자격증 추천과정이 개설되어 있으며, 그중 심리상담사자격증은 공황장애초기증상과 조현병초기증상 개선에 도움이 되는 심리치유기법의 교육을 배워볼 수 있으며, 심리분석상담사자격증은 앞서 MBTI검사와 MMPI검사(다면적인성검사), 애니어그램 등의 교육으로 심리파악에 용이하다.

또한 외상심리상담사자격증은 외상후 스트레스장애와 유사한 자이가르닉효과 관련 상담에 활용될 수 있으며, 인지행동심리상담사자격증은 불안장애증상으로 인한 강박증(강박장애증상)과 대인기피증 치유에 도움이 될 수 있고, 원예심리상담사자격증은 원예의 성장과정으로 분노조절장애증상 및 스티그마효과(낙인효과)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임신초기증상 또는 임산부우울증과 육아우울증 등의 상담이 필요한 이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베이비플래너와 성심리자격증은 육아·출산을 준비하는 이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고 있으며, 명리심리상담사자격증은 사주보는 법 관심자에게 각광받고 있다.

이처럼 한국심리교육협회의 모든 자격증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어 있어 자기소개서와 이력서에 기재할 수 있다. 더불어 사회복지사자격증과 요양보호사자격증을 비롯해 한국어교원자격증 취득에 관심을 가진 이들의 스펙업에 활용될 수 있으며, 아동·청소년·성인심리상담센터 창업에 도움이 되거나 지역사회서비스 바우처 제공인력으로 등록이 가능하다. 

이 외에 건강가정지원센터, 여성인력개발센터 및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업무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아이를 위한 인적성검사, 웩슬러지능검사를 포함하여 영유아발달검사, 아이기질검사 등을 알아보고 있는 부모를 위한 무료교육도 마련되어 있다. 또한 교육원은 직장인 및 실업자 국비지원무료교육 등의 신청 여부와 무관하게 무료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