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큐넷(한국산업인력공단)과 국시원(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등에서의 국가전문자격증, 국가기술자격증, 국가공인자격증에 관심있는 취업준비생들에게 취업이력서, 자기소개서 상에 자기계발을 통한 스펙업에 도움되는 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하여 47종 추천 자격증종류에 대해 별도의 조건없이 온라인무료교육을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취업준비생의 취업범위확대, 직업능력강화에 대한 무료재능기부의 취지로 기획된 이번 온라인무료지원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 회원가입 시 희망과정을 체크하면 3과정까지의 수강료가 최대 90만원까지 지원된다. 100% 온라인교육으로 자격증 별 4~6주의 수강 기간과 온라인 검정시험이 진행되며 학습자료실에서 교재와 예상 문제 파일을 무료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47종의 전 자격증은 1급과 2급 자격증이 동시에 발급되는 통합 과정이다.

큐넷(Q-Net)은 대한상공회의소 등에서 운영하는 국가전문자격증과 국가기술자격증 관련 홈페이지다. 큐넷에서는 기사 및 산업안전기사자격증의 합격자발표와 함께 인터넷원서접수, 서류제출 기간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큐넷에서는 감정평가사와 경비지도사 및 공인중개사자격증 등의 정보를 제공 중에 있어 해당 자격증 준비생들은 스펙업을 위해 큐넷 국가자격증과 함께 심리상담사자격증 등을 취득하여 취업역량을 높이고 있다.

국시원은 보건의료인 국가시험제도를 전문적으로 운영하여 보건인력의 질적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 구성된 기관이다. 요양보호사자격증을 포함한 임상병리사와 간호조무사 등 의료직종 별 다양한 시험일정과 상세정보를 확인해 볼 수 있다. 위에 설명한 큐넷과 함께 국시원 등의 국가자격증 관심자 사이에선 취업경쟁력 확보와 취업범위확장, 취업능력향상의 우대를 목적으로 심리상담사 및 지도사, 전문가 분야 자격증을 취득하는 자가 늘어나고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상담사 분야 추천 과정으로는 직업적성테스트 등을 배움으로서 취준생의 취업성공을 돕는 진로적성상담사, 스피치교육강의로 공기업NCS 블라인드면접에 대한 스토리텔링과 업무 시 커뮤니케이션을 돕는 스피치지도사, 만세력에 기초한 사주풀이와 사주명리학을 교육하여 기질과 진로결정에 활용하는 명리심리상담사, 업무적 스트레스 해소법과 우울증, 번아웃증후군 해결을 도와 건강한 워라밸 형성을 돕는 감정노동관리사가 있다.

지도사 분야로는 안전한 아이돌봄과 질 높은 방과후교육을 제공하는 보육교사가 되기 위한 방과후지도사, 보육교사자격증 취득과 함께 초등돌봄전담사 업무에 활용가능한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 유아영어 관련 교육으로 동화책 읽어주기 등을 교육하는 영어스토리텔링지도사, 종이인형과 오조봇 등의 로봇교구를 활용한 코칭을 진행하는 창의로봇지도사, 특수교육이론을 바탕으로 장애인활동보조인교육에 활용 가능한 특수아동지도사가 추천되고 있다.

전문가취업 분야로는 공동목표에 대한 조직구성과 개인, 조직적 인간관계를 만들어 업무의 자기개발을 돕는 리더십지도사, 아이돌보미/베이비시터 등의 아이돌봄서비스 분야 취업진출 시 육아전문가가 되기 위한 베이비플래너, 예쁜 글씨체를 배움으로서 자기계발을 위한 짧고 좋은 글귀 쓰는 법 등을 교육하는 캘리그라피지도사, 경영학과·경제학과 관련 경영지도사 등의 마케팅 관련 광고와 캠페인 등에 대한 전문가과정인 마케팅기획전문가 과정이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 관계자는 “총 47종의 무료지원자격증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라며 “본 교육원은 2020고객중심 프리미엄브랜드 대상을 수상했으며 각 자격증은 관련자격증의 효력을 발휘하기 위한 필수조건인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어 ‘자격기본법 제17조에 따른 자격’의 기준을 준수한다.”고 전했다.

특히 이 경우 복지케어 업무에 활용되는 경우가 많아 해당 분야 취준생에게는 사회복지사업무를 위한 사회복지사자격증 취득자의 관련 분야 자기계발과 업무역량을 높이는 문화복지사자격증과 함께 요양보호사자격증 취득 후 요양병원(요양원)과 실버타운 등에 업무준비 시 활용 가능한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이 관련 분야의 인기있는 추천자격증으로 권장되고 있다.

한편,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무료지원 신청은 취업성공패키지와 국민내일배움카드 등의 국비지원을 비롯한 문화누리카드, 아이사랑카드, 국민행복카드 등의 육아바우처카드와 고용보험의 실업급여, 육아휴직급여, 국민연금 지원자격과는 무관하게 누구든지 신청이 가능하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