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30일 월요일부터 12월 4일 금요일까지 저녁 8시 50분 EBS1 방영
1부 함께 살아 좋은가(家), 중국 - 11월 30일
2부 차향 담은 옛집, 중국 - 12월 1일
3부 오래된 지혜, 터키 흙집 - 12월 2일
4부 사막의 붉은 성, 모로코 - 12월 3일
5부 파란 마을 파란 집, 모로코 - 12월 4일

출처: EBS '세계테마기행'

[문화뉴스 MHN 권성준기자] 하루를 시작해 하루를 끝맺는 곳, 단순히 공간이라고 하기에는 설명이 부족한 우리들의 안식처 집, '좋은 집은 사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지는 것이다' 이 말을 수없이 들으며 드는 생각 "대체, 좋은 집이란 무엇일까?"

그래서 세계의 집으로 떠난다 저마다의 집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을 만나고 그들이 매일 바라보는 풍경을 잠시 공유한다. 그리고 그 답을 찾아보고자 한다. 오랜 시간과 지혜가 담겨있는 보금자리, 언제나 나를 기다리는 사람들이 있는 우리가 돌아가고 싶은 그곳 집이 있는 풍경 속으로 떠나본다.

▶ 1부 함께 살아 좋은가(家), 중국 - 11월 30일

출처: EBS '세계테마기행'

넓은 땅만큼 다채로운 문화로 가득한 중국, 중국만의 특별한 전통 가옥을 찾아 여행을 나선다. 도로에 펼쳐진 화려한 축제 현장이 나타난다. 가까이 다가가 보니 다름 아닌 후이안 지역의 장례 행렬이다. 풍악을 울리며 끝없이 이어지는 대규모 행진을 구경하며 목적지로 향한다. 

도착한 곳은 푸젠성에 위치한 윈수이야오 마을이다. 이곳을 찾은 이유는 바로 고대 아파트로 불리는 투러우를 방문하기 위해서다. 나사(NASA)가 우주에서 위성 촬영을 하고 우주선으로 오해했다는 일화가 전해질 만큼 유명한 원형 건축물이 투러우다. 독특한 구조 그리고 그 안에 깊숙이 자리한 삶의 이야기를 들여다본다.

출처: EBS '세계테마기행'

다음으로 향한 곳은 붉은 사암 절벽이 장대하게 펼쳐지는 광둥성의 단샤산 풍경명승구다. 아름다운 단샤 지형의 명승지인 단샤산에 올라 독특한 모양의 바위산들을 찾아본다. 그리고 코끼리 바위 등산 코스를 통해 끝없는 계단을 올라 드디어 작고 아름다운 옛 성터 시메이자이에 도착한다. 한눈에 들어오는 노을빛의 붉은 절경을 감상해본다.

마지막 여정을 위해 향한 곳은 단샤산 인근의 작은 마을 샤푸구춘이다. '여름에 부자가 되는 마을'이라는 이름답게 이모작으로 여름이 풍요로운 마을이다. 700년이 넘는 시간의 흔적을 보여주는 빛바랜 벽돌 집들이 중국 고촌의 정취를 그대로 담고 있다. 한창 모내기 철이라 바쁜 주민의 일손을 돕고 따뜻한 한 끼를 나눠본다.

▶ 2부 차향 담은 옛집, 중국 - 12월 1일

출처: EBS '세계테마기행'

다채로운 삶의 풍경으로 가득한 중국에서 계속된 여정은 절벽과 폭포가 아름답게 어우러진 청산, 우이산 풍경명승구에서 시작한다. 중국의 5A급 풍경명승구라는 우이산의 절경을 감상하기 위해 848개의 계단을 거쳐 톈유펑에 올라본다.

다음으로 우이산의 숨겨진 보물 다훙파오를 찾아 나선다. 찻잎 20g에 무려 2천만 원이나 한다는 중국의 명차 중의 명차 다훙파오, 바위틈에 숨겨진 다훙파오의 모수(어미나무)를 찾아본다.

출처: EBS '세계테마기행'

일찍이 차로 명성이 자자했던 우이산 지역, 우이산의 차를 취급하며 번성했던 고촌인 샤메이춘으로 향한다. 오랜 건축 양식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는 정겨운 마을이다. 그 옛날 차 무역으로 큰돈을 모았던 추 씨 집안의 사당과 집을 방문해 차 한 잔의 맛과 향을 즐겨본다.

여정은 광둥성에서 이어진다. 끝없이 이어지는 산과 구릉을 지나 야오족이 사는 마을 난강쳰넨야오자이에 도착한다. 천년의 세월만큼 입구부터 남다른 마을이다. 한 폭의 산수화같이 고즈넉한 전망을 감상한 후 야오족의 오랜 전통이 살아있는 마을의 구석구석을 들여다본다. 

▶ 3부 오래된 지혜, 터키 흙집 - 12월 2일

출처: EBS '세계테마기행'

독특한 집과 그곳에 사는 사람들의 삶을 찾아 나선 여정은 아시아 대륙의 서쪽 끝에 자리한 나라 터키(Turkey)로 떠난다. 여행의 첫발을 뗀 곳은 흑해를 마주한 터키 최대의 도시 트라브존(Trabzon). 파로즈 항구(Faroz Liman)에서 만난 청년들에게 시원한 환영식을 받으며 본격적인 여행을 시작한다.

오랜 시간을 달려 도착한 곳은 터키의 그랜드캐니언이라고 불리는 레벤트 협곡(Levent Canyon)이다. 눈앞에 두고도 믿지 못할 만큼 장대한 길이 28km의 레벤트 협곡을 마주한다. 약 9,500여 년 전부터 사람이 살기 시작했다는 협곡은 숱한 침략의 역사 속에서 안전한 피난처가 되어 주었다는데. 협곡 사이에 자리한 옛집의 흔적을 찾아 아찔한 절벽을 올라본다.

출처: EBS '세계테마기행'

긴 여행의 피로를 풀기 위해 잠시 들린 곳은 터키의 오랜 전통을 느낄 수 있는 대중목욕탕 하맘(Hamam)이다. 하맘에서만 즐길 수 있는 특별한 서비스를 만끽하며 여행의 피로를 씻어본다.

터키에서의 마지막 여행지는 터키의 남부이자 시리아와의 접경 지역인 하란(Harran)이다. 성서에 등장하는 성인인 아브라함이 머물렀다고 알려진 고대 도시다. 역사의 흔적이 남아있는 고대 유적지를 뒤로하고 인근 마을로 향한다. 마을에서 마주친 것은 하란의 독특한 전통 가옥인 원뿔형 흙집이다. 겨울에는 따뜻하고 여름에는 시원하다는 터키 사람들의 지혜가 담긴 집을 들여다본다.

▶ 4부 사막의 붉은 성, 모로코 - 12월 3일

출처: EBS '세계테마기행'

아프리카 대륙에 속하면서도 유럽의 색을 띠는 환상의 나라 모로코(Morocco)로 향한다. 아프리카 북서부의 중심이자 낭만의 항구 도시로 유명한 카사블랑카(Casablanca)에서 여행을 시작한다. 대서양과 맞닿은 해안, 옅은 안갯속에 가려진 신비의 사원 하산 2세 모스크(Hassan II Mosque)를 방문한다. 첨탑까지의 높이가 무려 200m나 되는 거대하고 웅장한 모스크를 구경해본다.

다음으로 향한 곳은 도시 전체가 방어벽으로 둘러싸인 요새 도시 아이트 벤하두(Aït Benhaddou)다. 붉은빛 진흙으로 지어진 아이트벤하두로 들어서면 외부 침략에 대비한 성채 가옥 카스바(Kasbah)를 마주한다. 네 개의 탑을 가진 사각형 모양의 집 카스바, 이곳에서 오랫동안 살아온 베르베르족 가족의 집을 방문해 즐거운 식사 시간을 가져본다.

출처: EBS '세계테마기행'

만반의 준비를 하고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는 사하라 사막(Sahara Desert)으로 향한다. 무려 그 면적이 약 860만 km²에 달한다. 붉은 모래가 흩날리는 사하라 사막의 환상적인 풍경에 빠져본다.

다음으로 발길을 돌린 곳은 모로코의 남서부에 위치한 레그지라 해변(Legzira Beach)이다. 레그지라 해변은 고운 백사장으로도 유명하지만 더 유명한 것은 바로 대자연의 걸작이라 불리는 거대한 바다 아치다. 오랜 세월 퇴적과 파도의 침식으로 형성된 바다 아치를 감상하고 절벽 아래 자리한 한 청년의 소중한 보금자리를 들여다본다.

▶ 5부 파란 마을 파란 집, 모로코 - 12월 4일

출처: EBS '세계테마기행'

집이 있는 아름다운 풍경을 찾아 모로코(Morocco)로 떠난 여정은 여행은 파란 집으로 가득한 파란 마을 쉐프샤우엔(Chefchaouen)에서 이어진다. 하늘이 내려앉은 것 같이 온통 파란 마을이다. 동화 속 세상같이 아름다운 골목 풍경에 감탄하며 구석구석을 구경해본다.

모로코의 중부로 향하는 길, 저 멀리 나무에 대롱대롱 매달려 있는 염소들이 보인다. 염소들이 나무에 매달려 있는 이유는 바로 아르간 나무의 열매를 먹기 위해서다. 눈앞에 펼쳐진 신기한 광경에 잠시 발길을 멈춰본다.

출처: EBS '세계테마기행'

긴 이동 끝에 도착한 곳은 아틀라스산맥(Atlas Mts.)의 최고봉 투브칼산(Mount Toubkal)이다. 이곳에는 베르베르 유목민이 무려 500년 동안 지켜온 삶의 터전이 있다. 새하얀 눈이 덮인 우카이메덴(Oukaïmeden) 산비탈을 지나 유목민의 지혜가 담긴 돌집을 들여다본다.

집 그리고 삶의 이야기를 찾아 나선 긴 여행의 종착역은 모로코의 심장 마라케시(Marrakech)다. 마라케시를 찾은 이유는 바로 30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모로코의 전통 가옥 리야드(Riad)를 방문하기 위해서다. 

정교한 문양의 타일로 꾸며진 벽과 바닥 그리고 고풍스러운 중정을 가진 리야드를 찾아가 본다. 그리고 향한 마지막 여정의 장소는 제마엘프나 광장(Djemaa el Fna Square)이다. 유쾌한 사람들과의 만남과 야시장의 먹거리를 즐기며 여행을 마무리한다.

-----

11월 30일 월요일부터 12월 4일 금요일까지 저녁 8시 50분 EBS1 방영
1부 함께 살아 좋은가(家), 중국 - 11월 30일
2부 차향 담은 옛집, 중국 - 12월 1일
3부 오래된 지혜, 터키 흙집 - 12월 2일
4부 사막의 붉은 성, 모로코 - 12월 3일
5부 파란 마을 파란 집, 모로코 - 12월 4일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