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키 광고, 재일조선인과 혼혈 학생 등 차별에 대한 문제 다뤄

출처=나이키 재팬 유튜브

[문화뉴스 MHN 유수빈 기자] 차별과 왕따 문제를 주제로 한 나이키 광고가 일본에서 화제를 모으고 있다.

나이키는 지난달 28일 유튜브에 2분짜리 광고 영상을 게재했다. 광고 영상 속에는 일본 학교에서 차별과 왕따에 시달리는 10대 소녀 축구선수 3명이 등장한다.

출처=나이키 재팬 유튜브

이들 중 한 명은 일본 효고(兵庫)현 아마가사키(尼崎)시에 있는 재일조선중급학교(중학교)에 다니는 학생이다.

이 학생은 원래 재일조선학교에 다니지만, 나이키 광고에선 일본 학교에 다니면서 차별을 받는 것으로 묘사됐다.

광고에는 그가 스마트폰으로 '현대의 재일 문제를 고찰한다'는 제목의 연재 칼럼을 읽는 모습이 나온다.

그가 흰색 저고리와 검은색 치마를 입고 지나가자, 지나가는 남성들이 쳐다보는 장면도 등장한다.

출처=나이키 재팬 유튜브

이 학생이 입고 있는 운동복 뒷면에는 원래 'YAMAMOTO'라는 일본식 성이 적혀 있지만, 광고 막바지에는 그 위에 'KIM'이라고 당당히 덧쓴 장면도 나온다.

이외에도 이 광고에는 차별과 괴롭힘을 당하는 흑인과 일본인 사이에서 태어난 혼혈 학생, 일본 학생이 등장한다.

각 자 축구 훈련에 몰두하던 이들 3명은 같은 팀에서 축구 시합을 하고 스포츠의 힘으로 차별과 왕따를 극복한다는 게 나이키 광고의 내용이다.

출처=나이키 재팬 유튜브

이 광고의 유튜브 조회수는 1일 오전 11시 현재 910만건에 달할 정도로 일본에서 관심을 끌고 있다. 그러나 동영상 '싫어요' 수가 '좋아요' 수에 비례하고 있다.

한편, 일부 일본 누리꾼들은 SNS에서 이 광고를 비판하며 나이키 불매를 주장하고 있다. 

 

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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