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2호 공약 발표, 순도 99.9%의 맑은 물 공급, 물 주권확보
‘터널식강변여과’ 도입, 메리취수장 인근에 5개 취수 터널 건설

이진복 전 의원, 부산시장 후보(출처: 연합뉴스)

[문화뉴스 MHN 김종민 기자] 국민의힘 이진복 부산시장 후보가 제2호 공약인 부산시 '먹는 물 독립'을 선언했다.

이진복 전 의원은 이날 오전 부산시의회 브리핑 룸에서 부산시의 먹는 물(상수도) 완전 자급자족을 이루어 내고, 시민에게는 순도 99.9%의 맑은 물을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낙동강 매리취수장에서 우리나라에 맞는 '터널식 강변여과' 방식으로 청정원수를 자급하여, 부산시민의 오랜 숙원인 물 걱정을 완전히 해소하겠다고 말했다.

이 전 의원은 이를 위해 매리취수장 상류 11㎞ 지점(삼량진교~용산지구) 지하 20m에 각각 길이 500m 규모의 5개 강변여과 취수터널을 만들어 하루 100만톤의 청정원수를 생산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 예비로 15만여톤을 초고도 처리로 생산해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부산시의 1일 상수도 생산량은 시설 용량의 76%인 100만톤에 달한다.

강변여과는 하천 혹은 호수주변의 모래여과층 등 자연지층을 통과한 지표수와 지하수를 양수시설로 취수하는 방법으로 자연친화형 수질개선이 가능하고 정수약품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다. 여과에 자연지층을 이용하기 때문에 친환경적으로 평가받으며, 이미 환경오염 문제를 겪어온 선진국에서 수질 개선 돌파구로 주로 사용하는 모델이다. 강변여과는 정수약품의 투입이 적어 유해물질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강변여과 (출처: ray)

이진복 전 의원은 "소요 사업비는 모두 6,000억원, 공사기간은 약 4년이 소요될 예정"이라며 "강변여과는 유럽과 미국에서 이미 검증된 청정원수 확보기술이며 우리나라의 조건에 맞추기 위해 미국식을 다소 변형한 터널식 강변여과를 도입 하겠다"고 설명했다.

터널식 강변여과는 미국식 모형에 비해 유량 확보에 유리하다. 미국식 강변여과방식은 여과단면적이 작아 산출 유량에 제한이 있다. 터널식 강변여과는 하적층을 이용하기 때문에 충분한 여과단면적 확보가 가능하고 1일 20만톤 이상의 여과수 생산이 기대된다. 집수관의 효율적 이용으로 보다 경제적이며 철, 망간, 농약 등 주변에서 유입되는 오염물 차단과 녹조독성, 미세플라스틱 등의 유독성 유기물 제거를 극대화할 수 있다.

이 전 의원은 "강변여과에서 과불화화합물 등 미량유해물질이 100% 제거되지 않기 때문에 나노여과막을 후처리 공정으로 도입해 잔류하는 유해물질을 확실히 제거, 순도 99.9%의 안전하고 맑은 수돗물을 공급하겠다"고 덧붙였다.

 

터널식 강변여과, 출처 국민의힘 정책제안자료

터널식 강변여과가 적용되는 낙동강 매리취수장은 삼랑진교 하류 약 3km 구간에 해당된다. 이곳은 자연 여과를 이용하기에 양호한 지층으로, 처리 공법을 도입하기에 안정적인 지반으로 평가된다.

이진복 전 의원은 "이 곳은 유량이 풍부하고, 수질도 양호하고, 협곡구간 이어서 양호한 지층으로 추정돼 터널식 강변여과에 매우 적합한 지역"이라며 "터널식 강변여과수와 초고도 정수처리 적용으로 부산시는 물 독립과 물 주권을 회복할 뿐 아니라 김해, 양산 등 경남지역 일부에도 공급을 확대하는 등 물 산업 메가시티 달성과 세계 최고의 물 산업 선두주자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전 의원은 "부산은 지난 2002년부터 2019년까지 18년간 모두 7,900여억원의 물이용부담금을 납부해 왔으나 같은 기간 부산시가 받은 사업비는 10.5%인 830여억원에 불과하다"면서 "사업비 지원액을 최소한 대구시 수준(42%)인 40% 이상을 요구해 필요한 재원으로 최대한 활용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물이용부담금의 지원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납부거부 등 범시민운동을 추진하는 등 강력 대응 하겠다"며 “상류에서 오염행위가 발생하는 경우 고소 고발 등 강력한 의지를 가지고 적극적인 대처를 통해 낙동강 수질을 보호하겠다”고 다짐했다.

 

출처: 국민의힘 정책제안자료

이진복 전 의원은 지금까지 부산시의 상수원수 공급과 정수체계의 문제점과 관련해 낙동강 평균 COD 농도는 2019년 기준으로 5.7㎎/L(최대 8.0mg/L로 3~4급수에 해당)로 고도정수처리 후 공업용수로 활용이 가능하며, 여름철 녹조발생과 과불화화합물, 1-4다이옥산 등 유해화학물질 검출로 인해 시민불안이 고조되고, 소독제와 응집제 사용량 과다로 발암물질인 THM(트리할로메탄) 등 소독부산물의 생성과 응집제 알루미늄에 의한 알츠하이머 발병위험이 상존할 뿐 아니라 농약, 의약물질 등 미량유해물질에 대한 불안도 가중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이 전 의원은 정부가 지난 8월초 낙동강 통합물관리 방안 용역의 중간결과에서 △황강하류(45만톤)과 △창녕 강변여과수(50만톤)을 개발해 이중 47만톤을 부산에 공급하고 △부족분은 낙동강물을 초고도 정수 처리하는 3가지 대안을 제시하고 있지만, 황강하류 표류수는 합천댐 물보다 잔류농약, 축산폐수, 가축약품 등의 오염도가 높아 청정 수자원이라 할 수 없고, 해당 주민들의 심한 반발과 긴 송수관(약 80km)의 건설과 가압으로 인한 비용증가로 부산시 대체수원으로서의 가치가 매우 낮다"라고 말했다. 이어 "창녕의 강변여과수도 비용 면에서 톤당 220원으로 낙동강 원수(170원)보다 비쌀 뿐 아니라 해당 주민들의 반대가 심해 실현가능성이 희박하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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