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신년특집 'AI vs 인간' 故김광석, 보컬 AI기술로 복원
  • 경민경 기자
  • 승인 2020.12.02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故김광석, 보컬 AI기술로 복원해 만난다
2021년 1월 22일 금요일 첫 방송
사진제공=SBS

[문화뉴스 MHN 경민경 기자] SBS 신년특집 ‘세기의 대결! AI vs 인간’의 첫 티저가 1일 공개됐다.

‘AI vs 인간'은 인공지능과 인간 최고수가 대결을 벌이는 국내 최초 프로그램이다. 작곡, 골프, 주식투자, 모창, 심리 인식 등 6개 종목에서 대결이 벌어진다. 

첫 에피소드에는 故 김광석이 단 한번도 부른 적이 없는 노래가 그의 목소리로 등장해 관심을 모은다. 

첫 방송(1월22일)에 앞서 공개된 티저 영상에는 우리가 그리워하는 김광석의 생전 모습을 담았다. ‘그 목소리를 다시 들을 수 있다면’ 자막과 함께 1996년에 세상을 떠난 김광석이 2002년 발표된 김범수의 ‘보고싶다’를 부르는 장면이 나와 기대감을 자극한다. 이러한 기적같은 상황에 현장의 모든 이들은 충격과 감동에 눈시울을 붉혔다는 후문이다.

이는 ‘모창 AI’라고 불리는 인공지능에 의해서 구현되었다. 이 AI는 수십만 번의 학습을 통해 악보만 입력하면 어떤 가수의 목소리도 따라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기존의 목소리를 복사해서 붙여넣기 하는 단순한 음성 인식 기술이 아닌, 사람처럼 감정을 담아 노래를 부를 수 있다는 점이 눈길을 끈다. 과연 김광석의 목소리로 어떤 울림을 주는 무대로 찾아올 지 궁금증이 증폭된다. 

이에 제작진은 “지금은 우리 곁에 없지만, 대중들이 그리워하는 목소리를 다시 들려줄 수 있길 바랐다”고 밝혔다. 이어 "故김광석 25주기를 맞는 2021년, 그의 목소리를 소환해 수많은 시청자들에게 감동을 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SBS 신년특집 ‘AI VS 인간’은 금토드라마 ‘날아라 개천용’ 후속으로 오는 2021년 1월 22일(금) 밤 10시 첫 방송 된다.

 

--

SBS신년특집 'AI vs 인간' 故김광석, 보컬 AI기술로 복원

故김광석, 보컬 AI기술로 복원해 만난다
2021년 1월 22일 금요일 첫 방송





 
 

관련기사


 
MHN 포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