곱디 곱던 나의 신부 '장정수'
그리운 당신의 일기장
지금 이대로만 영원히

출처: KBS '인간극장'

[문화뉴스 MHN 권성준 기자] 오늘도 장정수 할머니(73)는 낡은 일기장을 보며 기억을 되짚는다. 유종호 할아버지(80)는 그런 할머니 곁을 지킨다. 할아버지는 또박또박하게 씌어진 아내의 정갈한 글씨체가 무척이나 그립다. 영민하던 아내가 너무나도 빠르게 변해가고 있기 때문이다.

혈기 왕성하고 무서운 것 없던 젊은 시절 유종호 할아버지는 형님의 권유로 옆 동네로 일을 하러 갔다. 춘향이 저리 가라 할 만큼 곱디고운 외모의 장정수 할머니한테 첫눈에 반해버렸다. 두 사람은 할아버지의 열렬한 구애로 부부의 연을 맺게 되었다.

하지만 가진 것 없던 시절 가난을 이겨내기도 바빴던 부부는 함께하는 시간보다 서로를 그리던 시간이 더 많았다. 정수 할머니는 머나먼 타국으로 돈 벌러 간 남편을 그리며 애틋하고 슬픈 마음을 일기장에 털어놓았다. 남편이 보낸 준 돈은 한 푼도 쓰지 않고 악착같이 저금하기 바빴던 현명한 아내였다.

출처: KBS '인간극장'

그랬던 아내가 어느 순간부터 매일 쓰던 일기를 쓰지 않기 시작하더니 음식도 예전 같지 않아지고 방금 한 일도 잊어버리기 일쑤였다. 그저 나이 들어 건망증이 심해진 것이겠거니 했던 종호 할아버진 가족들의 성화에 못 이겨 한 검사를 통해 아내가 '치매'에 걸렸다는 걸 알게 됐다.

그날 종호 할아버진 조금만 더 빨리 알아차리지 못하여 아내에게 미안한 마음에 눈물을 쏟으며 무너져 내렸다. 하지만 그대로 무너져 있을 수만은 없었고 누구보다 열심히 노력하기 시작했다. 바쁘지만 어딜 가든 아내와 함께하고 '사랑한다' 표현도 아끼지 않는다. 그날그날의 기억을 되짚는 게 좋단 말에 쓰기 싫단 정수 할머니를 달래가며 함께 일기까지 쓰기 시작했다. 

평생을 오직 가족들만을 위해 살아왔던 정수 할머니와 그런 아내에게 미안하고 고마운 마음인 종호 할아버진 함께하는 계절이 조금 더 오래 기억될 수 있도록 오늘도 '치매'란 고약한 녀석과 쉴 틈 없이 싸우고 있다. 

▶ 곱디 곱던 나의 신부 '장정수'

출처: KBS '인간극장'

춘향이처럼 곱던 그 여인, 바로 아내 장정수(73) 할머니였다. 형님 부탁으로 처갓집이 있던 옆 동네로 일을 도우러 갔다 만난 정수 할머니에게 첫눈에 반했던 종호 할아버지는 1년간의 열렬한 구애 끝에 부부의 연을 맺었다. 

행복하게 잘 살아보자 다짐하고 시작한 결혼이었지만 모두가 가난했던 그 시절 부부의 삶도 녹록지는 않았다. 큰형님의 죽음으로 시어머니와 시할머니까지 모시며 맏며느리 역할까지 했던 정수 할머니였다. 

남편이 돈 벌러 먼 타향 사우디아라비아로 떠났을 때도 홀로 삼 남매를 키우며 악착같이 돈을 모아뒀다. 그 덕에 종호 할아버지가 돌아왔을 땐 번듯한 집을 살 정도의 돈이 모여 있었다. 그렇게 정수 할머닌 힘든 상황 속에서도 불평 한마디 없이 훌륭한 며느리, 아내, 어머니의 역할까지 해냈었다.

그런 아내에게 늘 고마웠던 종호 할아버지는 젊은 시절, 삶에 치여 함께하지 못한 아쉬운 시간과 어른들 눈치 보느라 살갑게 표현하지 못했던 고맙고 사랑하는 그 마음까지 이젠 마음껏 누리고 표현하면서 살리라 마음먹었다. 하지만 아내를 너무 오랜 시간 기다리게 한 것인지 정수 할머니는 지금 아쉽고 섭섭했던 그 기억마저도 잊어가고 있다. 

▶ 그리운 당신의 일기장

출처: KBS '인간극장'

가난과 그리움, 숱한 시련의 순간들 속에서 정수 할머닌 매일매일 일기를 쓰며 버텨나갔다. 종호 할아버지를 먼 타향에 보냈을 때도 남편을 향한 그리움과 애틋함을 가득 담아 일기를 썼었다. 낡은 일기장에는 정수 할머니의 고된 인생이 담겨 있다.

정수 할머니는 그렇게 매일 빼놓지 않고 쓰던 일기를 어느 순간부턴가 쓰지 않았다. 종호 할아버진 이때 아내의 상태를 알아차리지 못한 것이 너무나 후회가 된다. 

그저 나이가 들어 건망증이 심해진 것이니 금방 나아지겠거니 했던 아내의 상태는 점점 나빠져만 갔다. 매일 솜씨 좋게 차려내던 밥상이건만 밥 하나, 국 하나 끓이기도 어려운 상태가 되어갔고 방금 한 일마저 금방 까먹고 딴소리를 하기 일쑤였다. 요즘엔 계절감과 날짜감도 사라져버렸다.  

종호 할아버지는 상황이 너무 나빠진 뒤에야 아내의 상태를 알아차렸다. 너무 안일하게 생각했던 자신 때문에 아내가 치료 시기를 놓친 것 같아 정수 할머니가 치매 5등급 판정을 받던 날 종호 할아버진 미안함에 눈물을 쏟았다.

하지만 언제나 그랬듯 부부는 다시금 시련을 헤쳐나가리 마음먹었다. 자신을 만나 평생을 고생만 했던 아내가 '치매'라는 병에 잠식당하지 않게 종호 할아버지는 정수 할머니를 지키리라 다짐했다.

▶ 지금 이대로만 영원히

출처: KBS '인간극장'

사실 종호 할아버진 팔십의 나이에도 동네 이장을 맡고 있는 팔팔한 현역이다. 그 때문에 할 일도, 약속도 매일 끊이질 않는다. 예전 같았으면 각자 서로의 할 일을 했을 테지만 요즘 종호 할아버진 웬만하면 모든 자리에 정수 할머니와 함께 동행한다.

혼자 있을 아내가 걱정되기도 하지만 치매 진행을 늦추는데 몸을 움직이고 계속 머릴 써 뭔가를 하는 것이 좋다는 말 때문이다. 아무리 본인을 위한 거라도 귀찮을 법도 하건만 정수 할머닌 남편 따라 여기저기 다니며 일도 척척 도와주는 베테랑 조수가 되었다. 

특히 요즘 할아버진 생전 하지 않던 부엌 출입도 부쩍 늘었다. 금방 했던 일도 잊어버리는 아내가 혹시라도 사고를 낼까 걱정되는 마음에서다. 그 덕에 요즘 정수 할머닌 평생 먹어보지 못한 남편표 반찬을 먹어보게 됐다.

계속 기억을 되짚는 것에 좋다는 말에 일기 쓰기도 다시 시작했다. 기억이 안 나는 것을 계속 쓰라 하니 정수 할머니는 하기 싫다 성을 내지만 투닥거리면서도 매일매일 일기 쓰기에 매진 중이다. 

남들이 보기엔 별거 아닌 것들이지만 종호 할아버진 오늘도 아내의 기억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 중이다. 그동안 못 해준 다정한 말, 애틋한 표현도 아낌없이 해 주며 더도 말고 덜도 말고 딱 지금 이대로 정수 할머니와 함께하고 싶다고 한다. 그렇기에 오늘도 부부는 '치매'라는 고약한 녀석과의 싸움에 한창이다.

한편 KBS '인간극장'은 12월 7일 월요일 아침 7시 50분에 방송된다.

-----

'인간극장' 치매와 싸우는 80대 노부부 이야기...이대로 당신과 함께

곱디 곱던 나의 신부 '장정수'
그리운 당신의 일기장
지금 이대로만 영원히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