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계는 물론 사법부와 경찰까지 매수한 마리안 코치네르
코치네르 스캔들 취재하던 기자 악혼녀와 함께 살해당해
슬로바키아 사회에 큰 충격...집회 끝에 내각 교체

무장 경찰의 보호를 받으며 법원에 출석한 사업가 마리안 코치네르

[문화뉴스 MHN 노만영 기자] 슬로바키아 대법원이 탐사보도 기자를 살해한 혐의를 받는 전직 군인에게 징역 25년을 선고했다.

현지시간으로 5일 AP와 dpa 통신은 최근 슬로바키아 대법원이 기자 얀 쿠치아크와 그의 약혼자를 살해한 혐의를 받는 미로슬라우 마르체크에게 징역 25년을 선고했다고 전했다. 이는 지난 4월 23년을 선고한 하급심 판결보다 형량이 늘어난 것이다.

당시 재판부는 마르체크가 범행을 자백하고 수사진에 관련 정보를 제공한 점을 참작했지만, 대법원은 범죄의 중대성을 인정해 형을 늘렸다고 밝혔다. 

앞서 쿠치아크 기자는 정경 유착 관계를 취재 중이던 지난 2018년 2월 수도 브라티슬라바 근교 자신의 집에서 약혼녀와 함께 총에 맞아 숨진 채 발견됐다.

이 사건이 슬로바키아 사회에 큰 충격을 주었다.

정치인들은 물론 사법부와 경찰까지 사업가 마리안 코치네르에게 뇌물을 받은 것이 알려지면서 시민들은 대규모 부패 척결 시위를 벌였다. 사태의 책임을 지고 로베르토 칼리나크 내무장관과 로베르트 피초 총리가 사퇴하면서 내각이 다시 꾸려졌다.

그러나 법원은 지난 9월 쿠치아크 기자의 살해를 지시한 혐의를 받는 코치네르에 대해 "입증되지 않았다"며 무죄를 선고했다. 검찰은 이에 반발해 상고했고 대법원은 사건을 심리 중이다.

[출처=연합뉴스]

[사진=EPA/연합뉴스]

----

[MHN 세계] 슬로바키아 정치부 기자 살해한 군인 25년형

정계는 물론 사법부와 경찰까지 매수한 마리안 코치네르
코치네르 스캔들 취재하던 기자 악혼녀와 함께 살해당해
슬로바키아 사회에 큰 충격...집회 끝에 내각 교체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