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화가 곽수연 작가와 함께 떠나는 반려동물 여행
반료견, 반려묘 외에 반려소, 반려마의 각별한 사연
오는 25일까지 매일 오후 8시 35분 EBS1에서 방송

반려동물 그리는 한국화가 곽수연 작가

[문화뉴스 MHN 고나리 기자] EBS '아주 각별한 기행'이 반려동물을 그리는 한국화가로 유명한 곽수연 작가와 함께 반려동물을 찾아 떠났다.

이번주 '아주 각별한 기행'은 '곽수연의 특별한 동물 친구'라는 주제로 개와 고양이는 물론이고 소와 말처럼 주인과 교감하는 동물들의 이야기를 다뤘다.

반려(伴侶)는 배우자를 뜻하는 반(伴)과 짝이나 벗을 뜻하는 려(侶)가 합해진 글자이다. 배우자를 뜻하는 반려자 뿐만 아니라 예부터 우리 곁엔 웃음을 주는 사랑스런 존재이거나 삶의 동반자로 다양한 반려동물들이 있었다. 사람들은 반려동물과 교감하면서 유대감을 느끼고 친밀한 관계 속에서 심리적인 안정과 위안을 얻는다. 말이 통하진 않는 동물은 어떻게 사람에게 가장 소중한 존재가 되었을까?

동물을 주인공으로 민화를 그리는 곽수연 작가가 각기 다른 개성을 반려동물을 찾아가는 여정에 나섰다. 동물과 인간의 특별한 추억에 귀 기울여보고 때론 사람 같은, 혹은 사람보다 순수한 매력을 가진 동물과 인간의 교감을 통해 반려 동물의 의미에 대해 다시금 생각해 본다.

 

반려소 지축이와 주인 서현덕 씨

1부. 반려소 지축이

경기도 남양주에 위치한 농장엔 반려소, 지축이가 살고 있다. 주인인 서현덕 씨는 어린 시절의 향수를 잊지 못하고 반려동물로 소를 키우게 됐다. 

오랜 시간, 반려소로 사랑받은 지축이는 주인의 말을 알아듣는다. 현덕씨를 졸졸 쫓아다니고 앞발과 머리를 내주는 등 애교를 부리며 주인에게 행복감을 선사한다. 독특한 사이지만 서로에 대한 마음만은 언제나 진심인 반려소와 현덕씨의 일상을 들여다보며 이들의 끈끈한 우정을 느껴 본다.

 

반려마 흑진주와 주인 임종덕 씨

2부. 반려마 흑진주

경기도 고양시 외각에선 한산한 도로를 질주하는 흑마 한 마리를 종종 볼 수 있다. 더 놀라운 건 주인 임종덕 씨가 안장 없이 이 말을 자유자재로 탄다는 것이다. 일명 인디언식 말 타기로 말과 주인이 교감할 때만 가능한 일이다.

어렸을 적부터 말을 좋아한 종덕씨는 어느 날 지인의 선물로 지금의 반려마, 흑진주를 만나게 됐다. 이후 흑진주에게 흠뻑 빠져 말을 위한 너른 공간을 마련하고 잘 때 외엔 함께 시간을 보낸다.

호흡이 척척 맞는 반려마, 흑진주와 종덕씨의 신나는 질주를 따라가 본다.

 

속초의 신영 씨 가족과 대형견 8마리

3부. 반려견 대가족

강원도 속초의 한 시골마을엔 시끌벅적한 대가족이 살고 있다. 대형견 8마리와 이 개들을 보살피는 신영 씨가 그 주인공이다.

5년 전, 도시 생활에 지쳐 귀촌을 택한 신영씨는 주인의 사정으로 키우지 못하게 된 대형견들과 인연을 맺게 됐다. 

좁은 방에서 반려견들과 함께 잠잘 정도로 개들에 대한 애정이 유별나지만 이 녀석들을 모두 보살피는 건 쉽지 않다. 사고뭉치 반려견 대가족과 신영씨의 일상을 들여다보고 반려동물에 대한 책임감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본다.

 

홍천의 김화영 씨와 반려견 풍산이

4부. 산중 반려견 풍산이

강원도 홍천의 외딴 산골, 3년 전 김화영씨는 도시 생활을 정리하고 홀로 이곳에 터를 잡았다. 

외로운 산골살이에서 힘이 되는 건 산 속 야생 동물의 위협을 막으며 어쩔 땐 귀한 약초까지 찾아주는 영리한 개, 풍산이다. 산에 들어올 무렵, 죽은 친구의 부인이 선물로 준 것인데 늠름하게 자라 언제나 주인의 곁을 지키고 있다.

산속에서 의지 할 수 있는 건 오직 서로 뿐인 둘은 반려동물의 의미를 벗어나 서로가 서로에게 인생의 동반자로서의 가치를 지닌다. 추운 겨울, 마음을 훈훈하게 하는 풍산이와 화영씨의 산중생활을 들여다본다.

 

아산 고성사의 고경스님 품에 안긴 반려묘 해탈이

5부. 반려묘 해탈이

충남 아산의 고즈넉한 사찰, 고성사엔 소문난 고양이가 살고 있다.

법당 안에서 불공을 드리는 고양이 '해탈이'다. 길고양이 출신으로 주지스님인 고경스님이 절에 받아들인 후 함께 기도를 드리기 시작했는데, 심지어 육식마저 하지 않는다.

하지만 한가로운 시간엔 보통의 고양이로 돌아가는 해탈이는 쥐나 벌레 등을 잡아 스님께 선물로 바친다. 살생을 금하는 절이지만 타고난 고양이의 습성을 이해하기에 스님은 심하게 야단치지 않는다. 서로를 존중하며 마음으로 소통하는 고양이와 스님의 동행을 들여다본다.

한편 EBS 아주 각별한 기행 '곽수연의 특별한 동물 친구'는 21일부터 오는 25일까지 매일 저녁 8시 35분에 EBS1에서 방송된다.

[사진=EBS 아주 각별한 기행]

----

아주 각별한 기행 (EBS1) 불공드리는 고양이, 해탈이

한국화가 곽수연 작가와 함께 떠나는 반려동물 여행
반료견, 반려묘 외에 반려소, 반려마의 각별한 사연
오는 25일까지 매일 오후 8시 35분 EBS1에서 방송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