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금융위기 이후 11년만의 임금동결
코로나 위기상황 극복과 회사 미래, 자동차 산업 변화 선도 위해 노사 공감대 형성

출처: 기아자동차

[문화뉴스 MHN 권성준기자] 기아자동차가 2020년 임단협 잠정합의안을 도출했다.

기아차 노사는 최준영 대표이사(부사장)와 최종태 노조 지부장 등 노사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소하리공장에서 열린 16차 본교섭에서 밤샘 교섭 끝에 12월 22일 기본급 동결, 성과금 150%, 격려금 120만 원, 재래시장 상품권 150만 원 지급 등에 합의했다.

지난 9월 현대차에 이어 기아차 노사가 임금동결 합의에 동참하면서 아직까지 교섭이 마무리되지 않은 타 기업 교섭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잠정합의안은 코로나19 3차 대유행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회사의 미래차 준비와 자동차 산업 변화를 선도하기 위해서는 교섭 타결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데 노사가 공감한 결과다.

기아차 노사는 잔업 복원과 정년 연장 등 쟁점에 대한 입장 차로 인해 교섭 마무리에 난항을 겪었다.

잔업시간 복원은 생산능력 만회를 통한 임금 보전이라는 대전제를 바탕으로 실잔업과 생산성 향상, 작업시간 추가 확보, 생산 안정화 방안을 비롯한 구체적 실행 방안에 합의했다. 또한 기존의 베테랑 프로그램을 확대 개편해 정년퇴직자가 퇴직 후에도 회사 성장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는 선택의 폭을 넓혔다.

이외에도 '미래 변화 대응 및 고용안정을 위한 합의'를 통해 미래 친환경차 계획과 고용안정에 대한 방안을 마련했다. 이 합의에는 현재 재직 중인 종업원의 고용 안정 노력, 미래차 계획 제시, 신기술 확보를 위한 연구개발 투자 지속 확대, 전기차 전용 및 혼용 생산체계 전환 추진 등의 내용이 담겼다.

이와 함께 자동차 산업의 위기 극복과 협력사 동반성장 강화를 위한 협력사 네트워크 강화, 상생 결제 시스템, 투명구매 실천 센터 등 공정하고 합리적인 경영 환경을 조성해 나가기로 했다. 그룹 차원에서 1조 5천억 원 규모의 상생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에도 합의했다.

코로나19를 비롯한 감염병 확산 방지에 공동 대응하고 예방 및 방역 활동 강화를 통해 종업원 건강권 확보에도 노력하기로 했다.

기아차 관계자는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위기 극복 및 자동차 산업의 불확실성 해소를 위해 노사가 교섭을 마무리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됐다"라면서 "교섭 과정에서 크고 작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노사 상호 간 이해와 협력의 정신을 바탕으로 회사가 새로운 도전에 나설 수 있도록 임직원들이 힘을 모아줄 것을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조합원 찬반투표는 오는 29일 진행될 예정이다.

-----

기아자동차, 2020년 임금 동결 합의...3차 코로나 대유행 영향

2009년 금융위기 이후 11년만의 임금동결
코로나 위기상황 극복과 회사 미래, 자동차 산업 변화 선도 위해 노사 공감대 형성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