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23일(수) 밤 10시 KBS 1TV
내 몸의 건강 상태에 딱 맞는 커피 음용법

제공: KBS

[문화뉴스 MHN 정혜민 기자] 23일 수요일 밤 10시 KBS 1TV '생로병사의 비밀'이 내 몸에 딱 맞는 커피 음용법을 알려준다.

맛이 좋아서, 향이 좋아서 혹은 한 잔의 여유가 좋아서 커피를 찾는 사람들. 그런데 여전히 풀리지 않는 궁금증. 커피, 이대로 마셔도 괜찮을까? 커피를 마신 후 일어나는 몸의 변화들. 내 몸이 보내는 신호는 과연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

내 몸의 건강 상태에 따라 커피 음용법도 달라져야 한다! 한국인의 대표 기호 음료, 커피. 이제 내 몸 상태에 따라 맞춤형으로 즐기자!

# 일상을 깨우는 커피

한국인의 대표 기호 음료로 자리 잡은 커피. 문화평론가 김갑수 씨도 커피의 열렬한 팬이다. 그가 일어나서 가장 먼저 하는 일은 정성스럽게 볶은 원두를 갈아 핸드드립 방식으로 커피를 내리는 것. 한 시도 커피잔을 놓지 못하는 그가 커피를 마시고 느끼는 한 가지 변화가 있다면 바로, 몸에 생기 넘치는 느낌이 든다는 것! 과연 커피는 김갑수 씨의 일상을 어떻게 바꾸었을까? 그의 일상을 찾아가 본다.

제공: KBS

# 카페인, 내 뇌를 공격한다고?

커피가 누구에게나 생기 넘치는 느낌을 주는 것은 아니다. 고영애 씨는 커피를 마셨다 하면 약으로도 해결되지 않는 극심한 두통을 겪는다. 고영애 씨의 가장 큰 고민은 젊은 시절부터 마셔 온 커피가 너무 먹고 싶다는 것. 두통을 감수하면서도 커피를 마시고 싶어 하루에 몇 번도 더 고민한다.

반면 송승연(가명) 씨는 30년 이상 커피를 마셔왔지만 아무런 이상이 없다고 자신한다. 두 차례 암을 이겨내면서도 늘 커피와 함께했다는 송승연 씨. 그렇다면 송승연 씨는 커피 음용 방식에 아무런 문제가 없는 것일까? 검사에서 예상 밖의 결과를 들은 이들. 과연 건강 상태에 경고등이 켜진 사람은 누구였을까?

# 커피, 건강하게 즐기고 싶다면 신맛에 주목하라!

커피 한 잔을 마실 때, 우리는 선호하는 맛에 따라 커피 원두의 로스팅 정도와 커피를 추출하는 방식을 선택할 수 있다. 원두의 로스팅 정도와 커피를 추출하는 방식은 커피의 맛뿐만 아니라 커피 성분에도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따라서 건강 상태에 따라 똑똑하게 선택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렇다면 당뇨, 간염, 고혈압, 고지혈증 다른 병명을 가진 네 사람에게 맞는 최적의 커피는 어떤 조합일까? 방송을 통해 원두와 추출방식에 따른 차이를 확인하고 나의 몸 상태에 맞는 커피 한 잔을 만들어 보자.

제공: KBS

# 당신의 간을 위한 커피 처방전!

크레마를 꼭 먹어야 하는 사람이 있다. 5년 전 간암 진단을 받았던 민경윤 씨는 오직 에스프레소 추출방식을 고집한다. 그에게는 약과도 같은 하루 두 잔의 커피. 간 학회의 공식 지침서에서 밝히는 사실, 간암 발생 위험을 줄이는 음식으로는 커피가 유일하다! 크레마에 풍부한 카와웰 성분이 간 섬유화와 염증을 줄여주는 것이 밝혀진 것이다.

그는 이 지침서를 접한 이후로 카와웰 성분을 대부분 거르는 핸드드립 방식보다 에스프레소 방식을 고집해 왔다. 이런 정보를 간암 환우들에게 알리기 위해 바리스타 자격증까지 획득한 그는 커피를 마시며 재발 방지에 힘쓰고 있다. 과연 5년 전 간암 투병 당시와 비교해 민경윤 씨의 간 상태는 어떻게 달라졌을까.

KBS 1TV '생로병사의 비밀'은 23일(수) 밤 10시에 방송된다.

주요기사
방송 최신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