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7일부터 '안심콜 출입관리' 서비스 개시
디지철 취약계층 고려, 전화로 출입인증 가능한 제도
QR코드와 수기명부도 병행... 만족도 따라 향후 확대 계획
[MHN 문화뉴스 경어진 기자] 서울시가 디지털 취약계층을 위한 '안심콜 출입관리' 서비스를 도입한다.
시는 공공청사, 복지시설, 의료기관, 전통시장 등 72개 시설에 전화 한 통으로 출입을 확인할 수 있는 ‘안심콜 출입관리’ 서비스를 7일부터 도입한다고 밝혔다. 코로나19 확산으로 QR코드 사용이 일상이 된 가운데, 디지털 기기 사용이 어려운 시민을 고려한 정책이다.
서울시가 각 시설에 부여한 여섯 자리 번호(140000, 14로 시작)에 시민이 전화를 걸면 출입시간이 자동 기록되며 인증되는 방식이다. 기존 QR코드나 수기명부 작성도 병행하면서 ‘안심콜’을 신설해 출입 인증 방법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각 시설 번호는 시설 내 배너와 안내판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통화료는 수신자 부담으로 무료다. 출입명부 관리용으로 사용한 6자리 번호는 코로나19 종식 후 각 지자체 민원상담 대표 전화번호로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 서비스는 서울시가 작년 12월 자치구와 사업소 등을 대상으로 실시한 전화 기반 출입 서비스 수요조사 결과에 따라 추진됐다. 앞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전화 기반 출입 서비스를 개시(’20.11.25)한 바 있다. 시는 시설 72곳에 ‘안심콜 출입관리’ 서비스를 우선 시행하고 향후 만족도 조사를 거쳐 확대할 계획이다.
한제현 서울시 안전총괄실장은 “안심콜로 출입관리 방식이 보다 다양화되고 특히 QR코드 사용이 어려운 분들이 좀 더 쉬운 방법으로 출입인증을 할 수 있게 됐다”며 “시민들의 만족도 조사에 따라 전화기반 출입명부를 다중이용시설 등으로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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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디지털 취약계층 위한 '안심콜' 도입... "이젠 전화로 출입인증 하세요"
- 서울시, 7일부터 '안심콜 출입관리' 서비스 개시
- 디지철 취약계층 고려, 전화로 출입인증 가능한 제도
- QR코드와 수기명부도 병행... 만족도 따라 향후 확대 계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