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7일부터 '안심콜 출입관리' 서비스 개시
디지철 취약계층 고려, 전화로 출입인증 가능한 제도
QR코드와 수기명부도 병행... 만족도 따라 향후 확대 계획

[MHN 문화뉴스 경어진 기자] 서울시가 디지털 취약계층을 위한 '안심콜 출입관리' 서비스를 도입한다.

시는 공공청사, 복지시설, 의료기관, 전통시장 등 72개 시설에 전화 한 통으로 출입을 확인할 수 있는 ‘안심콜 출입관리’ 서비스를 7일부터 도입한다고 밝혔다. 코로나19 확산으로 QR코드 사용이 일상이 된 가운데, 디지털 기기 사용이 어려운 시민을 고려한 정책이다.

서울시가 각 시설에 부여한 여섯 자리 번호(140000, 14로 시작)에 시민이 전화를 걸면 출입시간이 자동 기록되며 인증되는 방식이다. 기존 QR코드나 수기명부 작성도 병행하면서 ‘안심콜’을 신설해 출입 인증 방법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서울시가 '안심콜 출입관리'를 통한 출입인증 제도를 도입한다. 기존 QR코드, 수기명부 작성 방식도 병행한다.
사진=서울특별시 제공

각 시설 번호는 시설 내 배너와 안내판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통화료는 수신자 부담으로 무료다. 출입명부 관리용으로 사용한 6자리 번호는 코로나19 종식 후 각 지자체 민원상담 대표 전화번호로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 서비스는 서울시가 작년 12월 자치구와 사업소 등을 대상으로 실시한 전화 기반 출입 서비스 수요조사 결과에 따라 추진됐다. 앞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전화 기반 출입 서비스를 개시(’20.11.25)한 바 있다. 시는 시설 72곳에 ‘안심콜 출입관리’ 서비스를 우선 시행하고 향후 만족도 조사를 거쳐 확대할 계획이다. 

한제현 서울시 안전총괄실장은 “안심콜로 출입관리 방식이 보다 다양화되고 특히 QR코드 사용이 어려운 분들이 좀 더 쉬운 방법으로 출입인증을 할 수 있게 됐다”며 “시민들의 만족도 조사에 따라 전화기반 출입명부를 다중이용시설 등으로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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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디지털 취약계층 위한 '안심콜' 도입... "이젠 전화로 출입인증 하세요" 

- 서울시, 7일부터 '안심콜 출입관리' 서비스 개시
- 디지철 취약계층 고려, 전화로 출입인증 가능한 제도
- QR코드와 수기명부도 병행... 만족도 따라 향후 확대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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