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강의 전문교육기관인 ‘국제자격검정원’(교육청등록 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보육교사, 유치원교사 및 육아업무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체계적인 교육을 배워볼 수 있는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해 50가지 온라인강의를 누구에게나 무료로 제공 중에 있다고 밝혔다.

무료교육 취지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개별 양육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어 긴급돌봄과 보육 인력의 수요도 증가될 전망이기에 해당 업무에 활용될 수 있는 전문적인 강의를 제공함으로써 원하는 취업에 성공을 돕고자 교육재능기부의 일환으로 기획되었다고 관계자는 말했다.

‘무료교육 신청방법’은 교육원 홈페이지에 무료회원가입만 해도 총 90만원의 강의 수강료가 0원으로 면제되는 방식이며, 무료교육 이벤트에 맞춰 교재와 시험기출문제도 무료로 제공된다. 학습자는 PC와 모바일 환경을 통해 온라인강의를 4~6주간 자유롭게 수강할 수 있으며, 특히 ‘비대면’을 통한 자기계발이 가능한 것은 물론 취업성공패키지(1·2유형수당)와 국비지원, 국민취업지원제도 신청 여부와 무관하게 누구나 수강료 전액지원 혜택을 누릴 수 있다.

또한 자격시험에 최종 합격 시 단기간에 1급·2급 자격증 동시취득이 가능하며, 교육원의 모든 자격증은 자격 기본법에 의거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이 되어 있기에 취업이력서와 자기소개서 양식에도 모두 기재될 수 있어 많은 취업준비생이 주목하고 있는 추세다.

교육원의 자격증 추천과정으로는 사람의 심리에 대한 교육으로 원활한 소통 능력에 유용한 심리상담사자격증이 있으며, 아이에 대한 공감과 소통 방식에 이해를 돕는 아동심리상담사, 가베 교구 및 모래놀이의 놀이치료를 배워볼 수 있는 가베지도사와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 등은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내 보육 상담과 여러 업무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또한 특수아동지도사와 언어발달지도사자격증은 특수아동에 대한 학습으로 아동발달센터와 지역아동센터 중앙지원단 및 아동복지센터 관련 취업에 활용될 수 있으며, 아동요리지도사와 방과후아동미술지도사자격증은 요리 수업을 통한 식습관 개선의 푸드테라피 및 컬러링북·일러스트·미니어처 등의 미술활동에 활용될 수 있어 주민센터 전문 강사직에도 용이하다.

교육원에서는 교육분야를 위한 자격증 종류도 마련되어 있다. 역사적 배경지식의 학습을 위한 한국사지도사, 창의력 증진의 과학실험 및 오조봇의 로봇 제작에 유용한 창의과학교육지도사와 창의로봇지도사, 중국어 회화를 위한 초등중국어지도사, 어린이영어노래·게임 및 영어공부혼자하기 학습의 초등영어지도사와 영어스토리텔링지도사, 탐구력 향상의 코딩교육지도사, 진로전담교사 업무에 유용한 청소년진로상담사와 진로적성상담사자격증도 있다.

또 다른 과정으로는 따기 쉬운 주부자격증 및 베이비시터자격증을 찾는 이들을 위한 베이비플래너, 마케팅 관련 자격증 관심자를 위한 마케팅기획전문가, 40·50대 노후대비·미래유망자격증을 찾는 중장년의 복지 업무를 위한 문화복지사, 플라워아트를 이용한 인테리어의 뜻인 플랜테리어의 플로리스트전문가, 청소년사이버상담센터 업무에 활용될 수 있는 인성지도사와 학교폭력예방상담사, 올바른 훈육을 위한 부모교육지도사자격증도 마련되어 있다.

추가로 올바른 남성·여성정장 교육과 면접 자신감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스피치지도사와 성공적인 비즈니스의 비결 학습에 용이한 리더십지도사자격증도 있다.

이처럼 교육원의 자격증은 보육교사자격증(보육인력국가자격증)과 사회복지사자격증 및 요양보호사자격증 관심자의 스펙업에 활용될 수 있으며, 한국어교원자격증과 평생교육사자격증 등과 함께 취득 시 취업 범위 확장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지식 습득이 가능해 전망 좋은 자격증 및 집에서 할 수 있는 취미를 알아보는 이들에게도 각광을 받고 있다.

한편, 교육원에서는 고용지원센터(고용복지플러스센터), 고용보험센터를 통한 실업급여 신청을 알아보고 있거나 2021년 보육교사 호봉, 아이사랑보육포탈, 보육통합정보시스템 등에 관심을 가진 이들에게 50가지 강의 무료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희망리턴패키지, 직장보육지원센터, 청년특별구직지원금의 정보를 확인하고 있는 이들에게도 전문분야 자격증 취득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관련 문의는 ‘국제자격검정원’ 홈페이지, 대표전화로 확인 가능하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