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들이 특정 백신 선택해 접종하는 것은 어려울 전망

사진= 연합뉴스 제공

[MHN 문화뉴스 황보라 기자] 방역당국이 현재까지 확보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물량이 전체 국민 수를 상회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날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이하 '방대본') 본부장은 정례 브리핑에서 "현재 계약한 코로나19 백신 물량이 5천 600만 명분으로, 전체 국민으로 따지면 100%가 넘는 물량"이라고 말했다.

정 본부장은 백신 물량이 부족할 수 있지 않냐는 일각의 지적에 대해서는 "(백신 접종) 허가 연령인 청소년을 제외한 인구 4천 400만 명과 대비하면 120% 정도가 되는 물량"이라고 부연했다.

단, 정 본부장은 "면역이 어느 정도 지속될지, 추가 접종이나 재접종 등 여부에 따라 불확실성이 있다"면서 추가 물량 확보를 위해 계속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앞서 정부는 아스트라제네카 1천만 명분, 얀센 6백만 명분, 화이자 1천만 명분, 모더나 2천만 명분 등 다국적 제약사 4곳과 백신 구매 계약을 완료했다. 백신 공동 구매와 배분을 목적으로 하는 국제 프로젝트인 '코백스 퍼실리티'를 통해서도 1천만 명분의 백신이 공급될 예정이다.

또 정 본부장은 접종 계획과 관련해 "전반적인 방향은 전 국민에게 무료 접종을 제공한다는 방향 하에서 세부적인 실행 방안을 만들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2월 말부터 접종을 시작할 계획이다. 우선 접종 권장 대상자로 의료기관 종사자, 집단시설 거주자, 성인 만성질환자, 65세 이상 노인, 소아청소년 교육·보육시설 종사자 및 직원, 50∼64세 성인, 경찰·소방 공무원·군인, 교정시설 및 치료감호소 수감자 및 직원 등을 검토하고 있다. 이들은 총 3200만~3600만 명으로 추산된다.

국민들이 특정 백신을 선택해서 접종하는 것은 불가할 것으로 보인다.

정 본부장은 "백신이 들어오는 시기나 대상자 우선순위를 고려해야 되기 때문에 개인이 백신을 선택할 수 있는 선택권을 제공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며 "재접종에 대해서도 만약에 백신의 효과에 대한 지속기간이나 다른 의학적인 공중보건학적인 이유로 재접종이나 추가접종이 결정되지 않는 선에서는 무료접종을 추가로 인정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

정은경 "전체 국민 100% 넘는 백신 물량 계약…2월 말부터 접종 계획"

국민들이 특정 백신 선택해 접종하는 것은 어려울 전망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