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목요일 밤 10시 KBS 1TV 방송

KBS '다큐 인사이트' 신년기획 2부 '면역의 반격'

[MHN 문화뉴스 김종민 기자] 왜 어떤 사람은 코로나19에 걸리고, 어떤 사람은 잘 피해가는 것일까? 무증상환자에게는 무슨 일이 일어난 것일까?

14일 방송되는 KBS '다큐 인사이트' 신년기획 2부 '면역의 반격'에서는 코로나19와 백신, 그리고 면역에 대해서 조명한다.

다큐 인사이트에서 코로나 중증환자들은 왜 사망하는 것인지 추적했다. 미 뉴욕대 의대에서 코로나19 사망자의 해부를 통해 밝혀진 주요 사망원인이 있다는데. 코로나19 백신의 원리는 무엇일까? 제작진이 화이자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차이점을 찾아본다. 이어 새롭게 밝혀진 백신의 효능, 살상 T세포의 기능에 대해서 파헤친다.

 

백신 작용 과정

우리 몸의 면역체계는 인간이 생명을 지키고 생존하는데 필수요소이다. 바이러스가 호흡기를 통해 침투하면 우리의 선천면역은 대식세포, 호중구, NK(자연살상)세포가 1차적으로 나서서 싸우고 바이러스가 1차 전선을 뚫으면 적응면역인 T세포와 B세포가 나가서 항체를 가지고 싸운다. 이때부터 기침, 몸살 등 각종 코로나19 증상이 본격적으로 나오기 시작한다. 바이러스 침입 시 우리 몸의 면역체계가 어떻게 우리를 방어하는지를 정교한 컴퓨터그래픽(CG) 등을 통해 살펴보자.

 

우리 몸의 면역 반응

코로나19 환자들에게 나타나는 증상들은 바이러스가 직접 일으키는 것이 아니다. 우리의 면역반응이 당신을 죽인다는 사실. 그리고 곧 도입될 화이자/바이오앤테크 백신과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원리와 어떤 점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지도 제시된다.

(사진=KBS 제공)

----

'다큐인사이트' 기습 2부, 왜 어떤 사람은 코로나에 걸리고 어떤 사람은 안 걸리나

14일 목요일 밤 10시 KBS 1TV 방송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