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 지급과 같은 형식...외국인도 포함
지원금 지급이 방역 장애된다는 주장에 "근거 없어" 반박

사진=경기도 제공

[문화뉴스 MHN 김종민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경기도 '2차 재난기본소득' 10만원을 전 도민에게 지급하겠다고 20일 공식 발표했다.

이 지사는 이날 온라인 기자회견을 통해 "코로나19로 위중하고 절박한 경제 상황 등을 고려할 때, 2차 재난기본소득의 신속한 지급이 필요하고 지급에 무리가 없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다만 방역상황을 고려해달라는 더불어민주당 측의 제안을 수용해 지급 시기는 다소 미뤄질 전망이다. 

이 지시는 "도의회 의결 즉시 지급하는 것이 필요하고 문제가 없지만, 민주당 지도부의 권고를 수용해 방역 추이를 면밀히 점검한 후 방역에 지장을 초래하지 않은 선에서 가급적 빠른 시일 안에 결정하겠다"고 했다.

당 관계자에 따르면 구체적인 지급 시기는 다음 주 중 결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경기도는 다음 주에 지급일을 결정하더라도, 2월 이후 언제부터라도 지급할 수 있게 준비 작업을 진행할 것이라 밝혔다.

이번 2차 재난기본소득은 1차 때와 같은 형식으로 진행된다. 전 도민에게 1인당 10만원씩 '시간 제한 지역화폐'를 지급한다. 기본소득은 온라인 및 현장 신청을 받아 지역화폐 카드와 신용카드에 입금되며, 3개월 내에 사용하지 않을시 소멸된다.

1차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포스터, 사진=경기도 제공

 

구체적인 지급 대상은 19일 24시 현재 경기도에 주민등록을 둔 도민이며, 1차 때는 제외된 외국인(등록외국인-거소신고자 58만명)도 이번엔 포함된다.

한편 이재명 도지사는 보편지원에 대한 소신과 실행 의견을 밝혔다.

그는 "중앙정부가 1차 보편 지원에 이어 2차, 3차 선별 지원했으나 지원대상에서 배제된 사각지대는 여전하다"며 "급한 불(코로나19로 야기된 경제 위기)을 꺼야 한다는 마음만은 다 같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역 간 차등 지급 논란과 관련해서 "지방정부마다 각자 특색과 철학에 따라 경쟁하며 배워가는 것이 지방자치 제도"라며 "재난지원금은 재정 여력 문제라기보다 지자체별 우선순위 문제"라고 반박했다.

----

경기도민 누구나 '10만원', 이재명 재난소득 추가 지급 발표...지급시기는 추후 결정

1차 지급과 같은 형식...외국인도 포함
지원금 지급이 방역 장애된다는 주장에 "근거 없어" 반박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