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유망직업으로 주목받는 사회복지사, 요양보호사에 대한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직무능력 향상 및 취업 경쟁력을 위한 체계적인 온라인강의를 제공 중인 ‘국제자격검정원’(교육청등록 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복지 분야 관심자의 전문성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하여 51종 자격증의 교육을 누구에게나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무료강의 취지는 자기계발을 위해 자격증을 취득하고 싶어도 비싼 수강료에 부담을 느낀 이들을 위한 비대면 강의와 자격증 취득 기회를 제공하고자 재능기부의 일환으로 기획되었다.

‘무료강의 신청방법’은 교육원 홈페이지에 무료회원가입만 해도 총 90만원의 수강료가 ‘0’원으로 조정되어 나이, 직업, 전공에 관계없이 누구나 최대 3과정까지 무료로 신청이 가능한 방식이다. 교재와 시험기출문제(문제집)는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제공되며, 학습자는 스마트폰·PC(노트북·컴퓨터)를 이용하여 4~6주간 시간과 장소에 제약 없이 자유 수강할 수 있다.

또한 자격시험에 최종 합격하게 되면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된 1급·2급 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하게 되어 취업이력서 양식, 직장자기소개서에 모두 기재가 가능하기에 취업준비생부터 직장인, 전업주부, 경력단절여성 등 많은 이들이 주목하고 있다.

교육원의 자격증 추천과정은 인간의 심리를 체계적으로 배워 사회복지사·요양보호사가 하는 일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심리상담사자격증이 있다. 이는 원활한 대인관계 유지와 어느 업무에서도 능숙히 수행할 수 있는 동기부여가 될 수 있어 학교사회복지사, 의료사회복지사, 정신보건사회복지사(정신건강사회복지사) 관심자에게 인기를 받고 있다. 또한 치매교육 및 가족요양 활동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노인심리상담사와 문화복지사자격증도 각광을 받고 있다.

더불어 장애인복지관 관련 업무에 활용될 수 있는 언어발달지도사 과정이 있으며, 보육인력국가자격증(보육교사자격증) 취득 관심자의 직무능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가베지도사와 특수아동지도사, 따기 쉬운 주부자격증 관심자의 육아 업무를 위한 베이비플래너자격증, 아이들에게 다양한 교육을 지도하는 강사를 위한 방과후지도사와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자격증,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 관심자를 위한 독서지도사자격증이 마련되어 있다.

또한 유화그리기 세트 및 집에서 할 수 있는 미술놀이 관련 학습을 배워볼 수 있는 방과후아동미술지도사 과정이 있으며, 아이의 코딩배우기 교육을 위한 코딩교육지도사와 창의로봇지도사, 기초과학 상식으로 과학의 흥미를 높이는 창의과학교육지도사, 요리를 통한 수학과 과학 접근성을 돕는 아동요리지도사, 영어로 자연스러운 대화 교육의 초등영어지도사와 영어스토리텔링지도사, 초등중국어와 방과후수업 교육을 위한 초등중국어지도사 과정이 있다.

또 다른 자격증 종류는 흥미로운 한국역사 강의를 위한 한국사지도사, 영재의 특징과 이에 알맞은 부모의 역할을 배워볼 수 있는 영재창의지도사와 부모교육지도사, 아이의 학습 동기부여 습관을 돕는 자기주도학습지도사와 학습전략설계사, 집중력 높이는 방법의 논술교육지도사, 미래직업전망과 직업적성테스트로 진로상담을 돕는 청소년진로상담사와 진로적성상담사, 짧고 좋은 글귀 및 무료글꼴 관련 학습의 캘리그라피지도사자격증이 있다.

교육원은 바이럴·퍼포먼스·SNS마케팅 관련 학습으로 기업 경쟁력을 돕는 마케팅기획전문가자격증을 교육하고 있으며, 남자여자 면접복장·정장 및 설득 커뮤니케이션 교육을 학원을 다니지 않고도 배워볼 수 있는 스피치지도사와 리더십지도사, 복지 좋은 회사문화를 위한 감정노동관리사, 큐넷의 청소년상담사를 위한 학교폭력예방상담사와 인성지도사, 졸업꽃다발 관련 교육을 전문 마이스터로부터 배워보기 위한 플로리스트전문가 과정이 있다.

이처럼 교육원의 자격증은 은퇴후 평생직업, 요즘 뜨는 직업, 돈 많이 버는 직업을 찾고 있거나 40·50대노후대비자격증, 미래유망자격증과 사회복지사·요양보호사자격증 관심자로부터 많은 인기를 받고 있으며, 보육교사자격증과 국가공인전문기술자격증 종류 관심자의 취업 범위 확장에 활용될 수 있기에 많은 이들이 ‘국제자격검정원’ 자격증 취득에 도전하고 있다.

국제자격검정원에서는 워크넷 직업선호도검사 및 사회복지 실습기관·일지 관련 정보를 찾고 있거나 고용노동부·실업급여 직업훈련포털 및 직업훈련 생계비대출 등의 신청 여부에 관계없이 무료강의를 제공하고 있으며, 경기도일자리재단 및 서울일자리포털의 구인구직사이트와 비슷한 ‘취업정보센터’ 웹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다. 이는 전국의 채용공고를 제공하고 있으며,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사이버교육센터를 알아보는 이들도 확인이 가능하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