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문화재청 공식 유튜브 갭쳐

[MHN 문화뉴스 최윤정 기자]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본부장 나명하)가 궁궐·왕릉을 소재로 제작해 공개한 61개의 온라인 콘텐츠가 총 310만여 회의 조회수를 기록하였다. 

궁능유적본부는 지난해 유례없는 코로나19 확산 상황이 계속되면서 다수의 관람객이 집결하는 현장 행사를 일부 축소하고, 그 대안으로 지난 6월 17일 '고궁의 밤' 온라인 사진전을 시작으로 12월 31일 '단편영화 첩종, 조선을 지켜라'까지 비대면 온라인 콘텐츠를 꾸준히 공개하여 전통문화의 향유 방식을 다양화하였다.

4대궁·종묘·조선왕릉을 배경으로 사진, 영상, 실감형, 체험형 등 비대면 콘텐츠를 다양하게 운영하였다. 특히, 4대 고궁의 밤을 담은 온라인 사진 전시 '고궁의 밤'은 조회수 35만 회, 궁중문화축전 대표 프로그램인 '경회루 판타지-궁중연화'는 공중파 시청자 38만 명을 기록했다. 에스케이 텔레콤(SKT)과 협업한 궁궐(창덕궁, 덕수궁) 탐방 실감형 콘텐츠는 체험자 63만 명, 온라인 어린이 궁중문화축전인 '마인크래프트'는 체험자 1만5천 명이 참여하였다.

궁능유적본부는 앞으로도 국민의 관심과 흥미를 끈 영상 콘텐츠들을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지속적으로 시청할 수 있도록 하고, 다양한 궁‧능 활용프로그램을 통해 고객층을 폭넓게 확보할 계획이다. 특히, 올해 새롭게 제작하는 궁궐 활용프로그램 중에는 수어(手語)해설이 포함된 영상물을 확대 제작하여 청각장애가 있는 분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코로나19로 궁궐을 방문하지 못하는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영어 자막도 다양하게 지원하여 우리의 궁궐과 전통문화를 세계로 알리는 한류 매개체를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지난해 궁중문화축전을 통해 많은 사랑을 받은 비대면 체험 프로그램 '궁중문화축전을 집으로 배달합니다', 궁궐 탐방 프로그램 ‘창덕궁 달빛기행’과 ‘경복궁 별빛야행’ 등을 집에서 만나볼 수 있는 '궁온프로그램'도 상반기(4~5월)부터 신청을 받아 운영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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