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의 영향으로 초등학교·유치원긴급돌봄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관련 취업을 준비하는 모든 이들의 직무역랑을 돕는 체계적인 비대면 강의를 제공 중인 ‘국제자격검정원’(교육청등록 원격평생교육원)은 베이비시터, 아이돌봄서비스(아이돌보미서비스) 및 가사도우미의 취업에 도움이 되는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 등 51종 강의를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무료교육 취지는 육아 업무·취업에 도전하는 경력단절여성, 전업주부를 포함한 많은 이들에게 전문적인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해당 업무의 효율성을 돕고 시간제·단기 베이비시터 구인구직을 희망하는 이들에게도 취업 성공에 도움을 주고자 재능기부의 일환으로 기획되었다.

‘무료교육 신청방법’은 교육원 홈페이지에 무료회원가입 후 최대 3과정까지 신청만 해도 90만원의 강의 수강료가 0원으로 면제되는 방식이며, 시험기출문제와 교재도 함께 무료로 제공된다. 온라인강의는 4~6주간 진행되고 나이에 관계없이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는 커리큘럼으로 구성되어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스마트폰과 PC를 통해 자유롭게 수강 가능하다.

특히 온라인 자격시험에 최종 합격하게 되면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된 1급·2급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다. 취득 시 취업이력서 양식과 자기소개서에 기재가 가능하며, 보육교사자격증(보육인력국가자격증)과 함께 취득 시 취업 범위 확장에 활용될 수도 있다.

교육원의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은 아이의 성장 과정에 중요한 전문적인 교육으로 돌봄서비스와 베이비시터가 하는 일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특징이 있으며, 이와 함께 가베지도사,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을 취득하게 될 경우 아이의 정서안정을 위한 장난감·가베 교구 활용법을 배워볼 수 있기에 베이비시터자격증, 아이돌보미자격증을 찾는 이들에게 주목받고 있다.

또한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 및 방과후지도사자격증은 방과후학교를 비롯하여 초등돌봄전담사 및 방문돌봄종사자 관련 업무에 활용될 수 있으며, 아이들이 좋아하는 미술활동의 교육을 위한 방과후아동미술지도사 과정에는 클레이아트 및 스트링아트 등의 제작을 배워볼 수 있다. 더불어 아동요리지도사자격증은 집에서 간단한 요리 수업 및 쿠키생지와 아이의 올바른 식습관 개선을 위한 푸드테라피에 도움이 될 수 있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과정이다.

이 외에도, 집중력 높이는 방법인 독서논술 교육을 위한 독서지도사, 아동·청소년의 체계적인 논술지도를 돕는 논술교육지도사, 공부 잘하는 법의 학습을 위한 자기주도학습지도사와 학습전략설계사, 영재아의 특징과 이에 알맞은 부모 역할을 배워볼 수 있는 영재창의지도사와 부모교육지도사자격증이 있다. 또한 청소년 자녀의 진로상담을 찾는 이들을 위한 청소년진로상담사와 진로적성담사자격증이 있으며, 학교폭력 상담의 학교폭력예방상담사도 있다.

더불어 장애인돌보미 및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업무 효율성을 돕는 특수아동지도사와 언어발달지도사 과정이 있으며, 교육 분야 관심자를 위한 초등영어지도사, 초등중국어지도사, 한국사지도사자격증이 있다. 특히 STEAM교육에 연관된 창의과학교육지도사, 창의로봇지도사, 코딩교육지도사 자격증이 있으며, 노인돌봄 생활지원사 및 노인주간보호센터와 데이케어센터 관련 업무 효율성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문화복지사와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도 있다.

이처럼 교육원의 자격증은 다양한 분야의 업무 효율성에 도움이 될 수 있어 사회복지사자격증, 요양보호사자격증을 비롯하여 평생교육사자격증, 국가공인전문기술자격증 종류를 알아보고 있는 이들의 취업 범위 확장에 유용하며, 전망 좋은 주부자격증, 40·50대 노후대비자격증을 찾는 이들에게 주목을 받고 있어 미래유망자격증으로도 각광받고 있는 추세다.

한편 ‘국제자격검정원’은 학습자의 편의를 제공하고자 취업정보센터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으며, 매일 업데이트 되는 전국 채용공고, 1365자원봉사센터와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 등의 봉사활동 정보도 제공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베이비시터 월급, 아이사랑행복카드, 2021년 가족돌봄휴가를 비롯하여 공무원 자녀돌봄휴가를 알아보고 있거나 취업성공패키지(1·2유형) 및 국민취업지원제도 관련 정보를 찾고 있어도 무료교육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무료교육의 자세한 정보는 홈페이지를 참조하거나 카카오톡, 대표전화로 확인 가능하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