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베르네 소비뇽, 멜롯, 피노 누아, 쉬라, 말벡

사진=Pixabay제공

[MHN 문화뉴스 유수빈 기자] 레드와인, 로제와인, 화이트와인. 색깔로 와인 종류는 구분이 가는데 와인 브랜드명 뒤에 붙은 긴 프랑스 단어들에 대해서는 의문을 가져본 경험이 한번씩 있을 것이다. 와인 고르기가 어렵고 까다로운 이유는 이 의미를 알 수 없는 프랑스어들도 한 몫 한다. 

보통 와인명 뒤에 붙은 이 단어들은 와인의 포도 품종을 뜻한다. 대표적인 포도 품종으로 레드 와인의 경우 카베르네 소비뇽, 멜롯, 시라, 피노누아 등이 있고 화이트 와인은 소비뇽 블랑, 샤르도네, 리슬링 등이 있다. 이 포도 품종들의 차이만 알고 있다면 그 와인이 어떤 맛을 낼 지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와인 선택에 도움이 될 각 와인 포도의 특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레드 와인

사진=금양인터내셔널 제공
■ 카베르네 소비뇽 Cabernet Sauvignon

레드 와인을 만드는 가장 대표적인 품종이다. 주로 프랑스 보르도 지방에서 많이 생산되며 시중에 나와있는 레드 와인의 절반 이상이 카베르네 소비뇽으로 만들어졌다. 그만큼 가장 대중적이고 무난한 와인을 만들 수 있는 품종이다. 블랙 베리류의 과일향이 전반적으로 강하며 탄닌이 강하고 바디감은 묵직한 편이다. 진하고 떫은 맛이 특징으로 오랜 기간 와인을 숙성 시키기에 적합하다.

사진=Josh cellars 제공
■ 멜롯 Merlot

부드러운 풍부한 느낌을 주는 레드 와인 품종이다. 카베르네 소비뇽에 비해 수분과 당분이 많아 오래 숙성시키지 않고도 풍부한 과일향을 느낄 수 있지만 장기 숙성도 가능하다. 자두와 앵두 등 풍부한 과실향이 특징이며 탄닌이 부드럽고 바디감은 중간 수준이다. 감미로운 맛으로 초보자들이 매우 좋아하는 와인으로 무겁지 않은 와인을 즐기고 싶을 때 적합하다.

사진=금양인터내셔널 제공
■ 피노 누아 Pinot noir

프랑스 부르고뉴에서 주로 생산되는 포도 품종이다. 굉장히 까다로운 재배 조건이 요구되는 만큼 최고급 정통 레드 와인을 만들 수 있다. 섬세하고 우아한 스타일의 와인을 만들어내는 품종으로 레드 베리류의 과일향과 꽃향을 특징으로 하며 은은한 스파이시함도 갖추고 있다. 탄닌이 부드럽고 매끄러우며 바디감은 중간 정도, 산도는 높은 편이다. 

사진=신세계L&B제공
■ 쉬라/쉬라즈 Syrah/Shiraz

프랑스가 원산지이지만 지금은 호주 레드와인 생산량의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품종이다. 향이 강하고 스파이시함을 특징으로 하며 10년 이상 장기 숙성이 가능하다. 블랙 베리류의 향이 진하게 나고 알코올 도수가 상당히 높다. 탄닌이 강하고 날카로우며 바디감 역시 무거운 편이다.

사진=금양인터내셔널 제공
■ 말벡 Malbec

아르헨티나 레드 와인의 대부분이 말벡 품종으로 만들어지지만 원산지는 프랑스 보르도다. 이 포도 품종으로 만들어진 와인은 '블랙 와인'으로 불릴 정도로 짙은 색상을 특징으로 하는 레드 와인 품종이다. 블랙 베리 향과 계피향, 제비꽃향을 느낄 수 있으며 풍부한 탄닌감을 가진다. 

---

[와인 포도 품종 특징] 어려운 와인 고르기? 알고 선택하자 - ①레드와인편

카베르네 소비뇽, 멜롯, 피노 누아, 쉬라, 말벡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