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 노동자 과로사 방지 사회적 합의 6일만

사진= 연합뉴스 제공

[문화뉴스 MHN 황보라 기자] 민주노총 전국택배노동조합이 29일부터 무기한 파업 돌입을 선언했다. 설 연휴를 2주 남겨둔 가운데 '택배 대란'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안감이 고조되고 있다.

전국택배노동조합은 이날 서울 중구 한진택배 본사 앞에서 연 기자회견에서 택배사들이 지점과 대리점 등에 ‘분류작업은 현행대로 한다’는 공문을 내리는 등 택배 분류작업을 택배 노동자의 기본 작업 범위에서 제외하고 택배사가 전담 인력을 투입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사회적 합의를 사실상 파기했다며 파업에 나서는 이유를 설명했다.

해당 합의는 지난 21일 정부와 택배업계 노사가 참여한 ‘택배 노동자 과로사 방지 대책을 위한 사회적 합의기구’에서 도출된 것이다.

이에 택배사들은 문제된 공문을 내린 적 없으며 합의문 3조 2항에 따라 전담 인력 투입을 충실히 이행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앞서 CJ대한통운은 전담 인력 4000명, 한진과 롯데글로벌로지스는 각 1000명의 인원을 3월까지 투입하기로 했다.

그러나 노조 측은 "롯데와 한진은 자동화 설비가 갖춰지지 않아 분류 인력 1000명만 투입될 경우 택배기사 70% 이상이 분류작업을 계속해야 하고 CJ대한통운도 약 15%의 택배기사가 분류작업을 해야 하는데 택배사들은 약속한 분류 인력을 투입하면 책임이 끝난다고 보고 있다"고 주장하며 현재 택배사들의 방침은 과로사가 일어나는 현장을 개선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이번 파업은 20∼21일 양일간 진행한 택배노조 총파업 조합원 찬반투표 결과, 전체 조합원 중 97%가 투표해 91% 찬성으로 가결됐다.

CJ대한통운, 우체국, 한진, 롯데글로벌로지스 등 4개 택배사 조합원 5500여명이 파업에 참여하며, 전국 택배기사의 약 10% 규모이다.

 

---------------------

29일부터 무기한 택배 파업 돌입…택배기사 5천500명 참여

택배 노동자 과로사 방지 사회적 합의 6일만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