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아띠에터 칼럼그룹] 증명사진은 채용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까? 취업포털 인크루트가 인사담당자 289명을 대상으로 이력서 증명사진이 채용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조사를 한 결과 34.3%가 '첫 이미지를 판가름 하는데 영향을 미친다'고 밝혔다. 비슷한 답변으로 '개인의 전반적인 분위기를 파악하는데 영향을 미친다'(33.6%), '직무에 따라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친다'(24.6%)가 있다. 실제로 증명사진이 채용에 영향을 주고 있음을 바로 보여주고 있다.

나의 이미지와 첫인상을 결정짓는 것이 취업 증명사진이다.

외국기업의 경우에는 증명사진을 제출하지 않아도 된다. 실제로 영국은 이력서에 사진을 부착하는 행위를 금지한다. 미국과 호주 역시 이력서에 붙이는 것을 권하지 않는다. 최근 국내 몇몇 기업에서도 블라인드 면접을 시행하며, 이력서의 사진 넣는 부분을 없앴다고도 하지만 아직 대다수의 기업에서는 증명사진을 요구하고 있다.

실제로 국내 기업에서는 외모, 인상 등을 중요하게 여기고 있어 취업 증명사진을 찍을 때 '옷 어떻게 입지?', '메이크업은 어떻게 하지?' 등에 대한 고민을 하지 않을 수가 없다. 실제로 취업 증명사진을 찍을 때, 어떤 옷을 입느냐가 중요한 요인이다. 공들여서 준비해야 하는 것이 바로 취업을 위한 이력서 증명사진!

첫 번째, 자신의 얼굴에 어울리는 옷을 입어야 멋진 취업 증명사진을 찍을 수 있다. 여성의 경우 먼저 얼굴이 동그란 편인 사람은 목선이 드러나는 옷을 입거나 V넥 옷을 입으면 인상이 시원해 보이고 얼굴이 갸름해 보이는 효과가 있다.

두 번째, 취업 증명사진 옷을 고를 때 생각해야 하는 것은 바로 옷의 색깔이다. 옷의 색깔은 입은 사람의 이미지를 크게 좌우한다. 원색계열의 옷이 사람의 얼굴을 밝게 하고 화사해 보이는 효과는 있지만 얼굴이 죽어버리는 부작용을 초래하기도 한다. 기본적으로 어둡고 짙은 색의 정장 마이와 하얀색 블라우스/와이셔츠(넥타이) 조합이 가장 단정한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으며 성실하고 기업에 어울리는 사람으로 생각할 확률이 높다.

세 번째, 취업 증명사진 옷은 '정장'으로 당연한 것 같은가? 가장 기본적인 부분이지만 의외로 지켜지지 않는 경우가 많다. 편한 티셔츠나 목 폴라티 민소매 티셔츠 그리고 와이셔츠만 착용하였다면 취업 증명사진 옷으로 적당하지 않다. 또한, 스트라이프, 난해한 프린트, 너무 화려한 스팽글이나 큐빅이 박힌 옷은 깔끔하지 못한 인상을 주기 때문에 부적합하다. 여름에 원서를 내면서 겨울 정장을 입고 찍은 사진을 붙이면 성의가 없어 보인다.

네 번째, 지원하는 분야에 따라 배경색을 다르게 하는 것도 좋다. 갈색 배경은 좀 더 차분하고 단정한 이미지를 준다. 파란색 배경은 진취적인 이미지로 더 창의적이고 신선한 이미지를 어필할 수 있다. 활동적인 분야인 마케팅이나 영업분야 지원자들이 많이 선택한다.

마지막으로, 밝은 이미지와 참신하고 신뢰감 가는 이미지를 주자! 치아를 드러내고 웃는 것이 최근 취업증명사진 트렌드라고 하지만, 그게 어색하다면 굳이 치아를 드러내지 않아도 상관없다. 본인에게 가장 자연스러우면서도 자신감 있는 표정으로 입꼬리는 살짝 올려준다면 금상첨화!

여성을 위한 증명사진 의상 추가 Tip!

1. 헤어스타일 단발머리인 분들이라면 드라이를 한번 해주는 것이 좋다. 뻗친 머리보다는 단정하게 안쪽으로 말아주고, 머리길이가 목 라인 이상이라면 단정하게 포니테일이나 업스타일을 하자.

2. 액세서리 자신의 이미지에 어울리는 적당한 액세서리는 괜찮지만 너무 화려하거나, 길게 늘어트려 지는 액세서리는 금물이다. 액세서리를 한다면 튀지 않고 단정한 분위기의 귀걸이 정도로 귀에 붙는 타입의 귀걸이를 하는 것이 좋다.

 

 
▲ [글] 아띠에떠 손재영 artietor@mhns.co.kr

세상 여러가지 문제에 호기심을 갖고 연구하는 칼럼니스트. 한국외국어대학교에서 정치외교학을 전공하고 현재 대기업 인사담당자로 채용 및 신입사원 교육을 담당하고 있다.
* 아띠에터는 문화뉴스 칼럼니스트 그룹이다.

※ 증명사진은 취업자의 첫인상을 좌우합니다. 입사 후에도 사원증 발급용으로 쓰이는 만큼 신중을 기하시기 바랍니다. 취업 증명사진 단정하게 찍으셔서 취업에 성공하시기를 바랍니다! 다음 편에서는 취업 증명사진 리얼 에피소드가 이어집니다.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