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찬균의 50여년 150여점 작품세계를 시대별로 감상

 
   
 
 
[문화뉴스] 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관장 정형민)은 '한국현대미술작가시리즈' 공예부문 첫 전시로 오는 4월 22일부터 8월 24일까지 '강찬균_새 손길'전을 개최한다. 한국적이면서도 현대적인 조형감각으로 전통의 맥을 이어온 금속공예가 강찬균(1938~)의 50여년 작품세계를 회고하는 150여점의 작품이 시대별로 선보인다. 
 
강찬균은 한국공예 1세대 금속 공예가이자, 전통의 단절과 기술 쇠퇴로 위축되어가는 금속공예분야의 기틀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한 교육자이다. 작가는 1970년대 우리 전통기법을 재발견하고 일상의 깊이를 가진 공예의 쓰임을 바탕으로 한국의 정서와 미의식을 서정적으로 담아낸 작품들을 보여주기 위해 끊임없이 연구한다. 이는 한국금속공예에 새로운 숨결을 불어넣고 정체성을 끊임없이 모색하게 했다. 
 
이번 전시는 60년대부터 지금까지 시대별 5섹션으로 나누어진다. 
 
1960년대 장르와 재료를 탐구하는 시기를 시작으로, 1970년대는 작가가 금속재료의 조형성과 가변성에 매료되어 금속공예라는 장르에 몰입하며 공예의 쓰임에 주력한 작품들을 보여준다. 1980년대는 작가 특유의 해학과 기지, 시적상상이 담긴, 개구리, 달, 거북이 등과 같은 한국적이고 자연의 모티브를 장인적 섬세함과 결합시키는 '生의 안단테'와 같은 서정적인 작품들을 볼 수 있다.
 
   
 
 
1990년대에는 부드럽고 가는 선을 따라 이솝우화를 그려나가듯 자연을 돋을새김(chasing)으로 표현하여 세련미의 극치를 보여주는 '과반'과 '랜턴시리즈'가 대표작이다. 마지막으로 50여년의 작가생활에 정점을 찍는 '눈부처', '조국찬가'시리즈 등 질감과 형태의 표현을 위해 수많은 망치질을 반복하며 금속공예의 무한한 확장을 바라는 작가의 최근작을 감상할 수 있다. 
 
 
 
'강찬균_새 손길'전은 전통을 마주해왔던 원로 금속공예가의 고민과 성찰이 담겨있으며, 오늘날 잃어버린 손의 가치가 복원되기를 바라는 작가의 염원이 숨겨져 있다. 이번 전시는 작가의 작품 일대기를 넘어서 한국 금속공예의 맥을 되새길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한국현대미술작가시리즈'는 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에서 향후 3년간 회화, 사진, 건축, 공예 분야 주요작가 22인의 개인전이 지속적으로 열린다
 
문화뉴스 신일섭 기자 invuni1u@mhns.co.kr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