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사라진 문화유산 터나 역사적 사건 현장을 기억하고 기념하기 위해 세워지는 표석(標石)을 신설, 철거, 이설, 문안 수정, 보수할 때 일관되게 적용할 '서울시 역사문화유적 표석 정비 가이드라인'이 이달부터 본격 시행된다.
 
'85년 표석이 처음 만들어진 이래로 현재 서울시 내에 총 320개 표석이 세워졌지만, 그동안은 일관되고 통일된 정비 및 관리 원칙이 부재한 상태였다. 이 떄문에 표석의 문안 구성이 제각각이거나, 근거자료가 없거나 부족해서 정확한 위치 확인이 힘든데도 불구하고 표석이 세워진 경우가 있어서 이로 인해 시민들에게 잘못된 정보를 전달하기도 했다.
 
서울시가 지난해 명지대 산학협력단에 의뢰한 표석 실태조사에 따르면 이중 절반이 넘는 177개는 위치나 문안내용 등에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드러나, 이에 새로 마련되는 가이드라인에선 신설 및 철거 시 적용해야 할 원칙, 일관된 문안 구성 및 내용, 정확한 고증을 거친 위치, 시와 자치구 등 기관별 관리 역할 분담까지 마련했다.
 
가이드라인은 앞으로 새로 만들어질 표석은 물론이고 시가 '16년까지 단계적 정비 계획을 밝힌 바 있는 177개 표석에도 적용된다. 
 
한편, 시는 제각각인 표석 디자인에 대한 일관·통일된 '제작 및 설치 매뉴얼'도 연말까지 마련해 자치구 표석 업무 담당자들이 표석 디자인을  유적별 특성 및 도시 환경과 조화롭게 적용해 정비사업을 추진하게 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표석 설치 유적지 대한 자료집을 발간하고 표석이 담고 있는 다양한 이야기 등 보다 상세한 정보를 시 홈페이지 등을 통해 제공할 계획이다. 
 
문화뉴스 신일섭 기자 invuni1u@mhns.co.kr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