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새김판 설치 시뮬레이션
꿈새김판 설치 시뮬레이션

[문화뉴스 최윤정 기자] 서울시가 제102주년 3.1절을 맞아 서울광장 꿈새김판을 2월 25일 새롭게 단장한다. 이번 꿈새김판 문구는 '3.1운동은 하루로 끝나지 않았습니다'이다.

서울에서의 독립선언서 낭독과 만세 시위로 시작된 3.1운동은 3월 1일 하루로 끝나지 않고 1919년에만 1,700여 건이 넘는 만세운동으로 이어진 우리 역사상 최대 규모의 민족운동이다. 서울시는 독립을 이루기 위한 우리 민족의 끊임없는 노력과 불굴의 의지를 이번 꿈새김판에서 다양한 운동 양상이 기록된 여러 장의 달력으로 형상화하였다.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시민들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요즘, 이러한 3.1운동의 정신을 되새겨 현재의 난관을 끝까지 함께 이겨내자는 의지를 꿈새김판을 통해 표현하고자 하였다.

이번 꿈새김판은 서울시 SNS에 게재되어 시민 누구나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한편, 서울시는 시민들이 3.1절의 의미를 되새길 수 있도록 다양한 온라인 콘텐츠를 기획하고 있다. 서울시 대표 소통포털 '내 손안에 서울'에서는 서울시민기자의 3.1절 관련 서울 명소에 대한 역사문화탐방기를 발행한다. 이외에도 '서울사랑', '내친구서울' 및 서울시 대표 네이버블로그에서도 3.1절 관련 서울의 명소 소개를 만나볼 수 있다.

3월 1일 시민청TV에서는 '3.1절은 슬픈 날? 기쁜 날!'이라는 제목으로 3.1운동이 발발한 계기, 확산 과정 및 그 결과와 국내·외 영향에 대한 역사적 사실을 최태성 강사와 함께 알아볼 예정이다. 민주공화국 체제의 대한민국임시정부가 수립된 계기가 된 3.1절의 의의를 되새길 수 있는 콘텐츠를 선보인다. 

한영희 서울시 시민소통기획관은 "3.1운동이 3월 1일 하루에 그치지 않고 1,700여 건 이상 지속된 데서 우리 민족의 독립에 대한 의지와 저력을 느낄 수 있었다"며, "102년 전 모두가 함께 하나의 염원으로 3.1운동을 끊임없이 이어 갔던 것처럼 온 시민이 힘을 합쳐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현재의 어려움을 끝까지 이겨 나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사진=서울시 제공]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