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2021년 2월, 가수 브랜드평판 결과

[문화뉴스 이한영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이하 연구소)의 빅데이터 분석 결과, 가수 브랜드평판 2021년 2월의 1위는 방탄소년단으로 분석되었다. 아이유와 임영웅이 그 뒤를 이었다. 

가수 브랜드평판지수는 가수 브랜드가 얼마나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음원을 선보이는지에 대한 지표이다. 이는 가수 브랜드의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로 분류하고 긍부정비율 분석과 평판분석 알고리즘을 통해 분석된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2021년 2월 가수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아이유, 임영웅, 블랙핑크, 강다니엘, 영탁, 이찬원, NCT, 선미, 아이즈원, 트와이스, 세븐틴, 오마이걸, 김희재, 여자친구, 송가인, 엑소, 이승기, 정동원, 청하, 화사, 태연, 제시, 레드벨벳, 장민호, 펀치, 박진영, 벤, 조이, 나훈아' 순으로 분석되었다.

사진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사진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1위, 방탄소년단 ( 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2,974,592 미디어지수 3,267,225 소통지수 3,787,145 커뮤니티지수 3,186,472로 총 브랜드평판지수 13,215,433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7,265,853과 비교하면 23.46% 하락했다.​

2위, 아이유 브랜드는 참여지수 1,874,430 미디어지수 1,944,182 소통지수 2,170,486 커뮤니티지수 3,667,115로 총 브랜드평판지수 9,656,213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5,720,662와 비교하면 68.80% 상승했다.

​3위, 임영웅 브랜드는 참여지수 2,938,600 미디어지수 2,938,600 미디어지수 1,264,847 소통지수 2,071,449 커뮤니티지수 2,379,324로 총 브랜드평판지수 8,654,221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0,836,785와 비교하면 20.14% 하락했다.​

사진 = BIG HIT
사진 = BIG HIT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1년 2월 가수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방탄소년단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가수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021년 1월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 147,794,847개보다 16.49%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21.20% 하락, 브랜드 이슈 11.31% 하락, 브랜드 소통 18.94% 하락, 브랜드 확산 13.05% 하락했다"라고 평판을 분석했다.

사진=브리스톤
사진=브리스톤

이어 "아이유 브랜드가 새로운 음원을 출시하면서 브랜드평판 순위가 상승해 방탄소년단 브랜드 1위, 아이유 브랜드 2위, 임영웅 브랜드 3위가 되었다.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글로벌 플랫폼, 아이유 브랜드는 커뮤니티 플랫폼, 임영웅 브랜드는 미디어 플랫폼에서 팬덤을 구축하고 있다." 라고 밝혔다.

이번 결과는 2021년 1월 27일부터 2021년 2월 27일까지의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 123,421,789개를 분석한 결과이다. 연구소는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를 분석하였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매달의 브랜드 평판의 변화를 파악하고 있다.

 

--

2월 가수 브랜드평판 결과... 방탄소년단-아이유-임영웅 순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2021년 2월, 가수 브랜드평판 결과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