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월드몰에 전시된 유명 예술가 그라피티 훼손…"낙서해도 되는 줄"
청록색 붓 자국…20대 연인 "벽에 낙서 돼 있고 페인트, 붓 있어서"

[문화뉴스 금별 기자] 28일 오후,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몰에 전시된 예술가 존원(JonOne·58)의 유명 그라피티(Graffiti·낙서처럼 그리는 거리예술) 작품이 훼손된 채 발견돼 경찰이 출동하는 일이 발생했다.

경찰 등에 따르면 전날 오후 1시 40분께 20대 남녀 연인이 롯데월드몰 지하 1층 'STREET NOISE'(거리의 소음) 전시회에 출품된 존원의 작품 'Untitled'(무제)에 가로 80㎝, 세로 150㎝ 크기의 청록색 붓 자국을 남겼다. 이들은 작품의 장식으로서 앞에 놓여 있던 붓과 페인트로 이런 일을 벌이고 자리를 떴다. 당시 근처에는 전시장 관리자가 없었다.

사진= 훼손된 그라피티. 연합뉴스 제공
사진= 훼손된 그라피티. 연합뉴스 제공

약 30분 뒤 이를 발견한 전시장 측은 곧바로 CCTV로 인근에서 쇼핑하던 연인을 찾아 2시 40분께 112에 신고했다. 이들은 전시장 측이 훼손 경위를 묻자 "벽에 낙서가 돼 있고, 붓과 페인트가 있다 보니 낙서를 해도 되는 줄 알았다"고 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전시장 측은 훼손에 고의성이 없다고 보고 이들을 선처할 방침이다. 전시장 관계자는 "작가 측에 소송이나 보험처리를 하지 않는 쪽으로 제의하는 중"이라며 "만일 작가가 받아들이지 않으면 배상은 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한편, 훼손된 작품은 철거하지 않고 그대로 걸어 두기로 했다. 전시장 측에 따르면 훼손된 이 작품은 존원이 지난 2016년 내한해 그린 작품으로 가로 700㎝ X 세로 240㎝ 크기다.

 

[출처= 연합뉴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