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1일~12일까지, 대학로 이음센터와 공식 웹사이트에서
모니크 홀트 교수, ‘희곡의 수어번역’온라인 강연 진행

2021 무장애예술주간 : No Limits in Seoul 포스터/사진=(재)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 제공
2021 무장애예술주간 : No Limits in Seoul 포스터/사진=(재)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 제공

[문화뉴스 백현석 기자] (재)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이사장 안중원)이 오는 12월 1일(수)부터 12일(일)까지 '2021 무장애예술주간 : No Limits in Seoul'을 대학로 이음센터와 무장애예술주간 공식 웹사이트에서 개최한다.

무장애예술주간은 장애예술과 관련된 국내외 주요한 이슈와 동시대 필요한 담론을 형성하고 장애와 비장애의 경계를 넘어서는 다양한 협업을 시도하며, 이를 통해 완성된 다양한 작품들을 보여주는 장애예술 플랫폼이다.

2021 무장애예술주간은 장애예술 현황과 쟁점을 짚어보는 탭톡Tap Talk 프로그램을 통해 장애예술 관련 지식과 정보교류의 장을 마련하고 댄스필름, 시어터필름, 연극, 접근성에 관해 탐구하는 디자인전시, 전시퍼포먼스, 시각예술 매거진 발간 등 장애와 비장애의 선을 허무는 공연과 전시 프로그램을 통해서 관객을 맞이한다.

탭톡(Tap Talk) 프로그램 중 <접근성 탐구, 시각언어를 중심으로>에서는 1864년 세계 최초로 농인들을 위해 설립된 고등교육기관인 미국 갤러뎃 대학교(Gallaudet University) 시어터 전공 부교수인 모니크 홀트 (Monique Holt)가 ‘희곡의 수어번역’에 대해 이야기한다.

농인으로서 배우, 연출가, 연극에 전문화된 수어 통역사로 일하며 극의 인물을 연기하고, 극을 연출하고, 희곡을 수어로 통역하며 전방위로 활약한 현장에 대한 생생한 이야기를 담는다. 12월 6일(월)부터 12일(일)까지 무장애예술주간 공식 웹사이트에서 상영된다.

영국 극작가 케이트 오라일리(Kaite O’Reilly)의 희곡 두 편이 각각 시어터필름과 연극으로 오른다. 시어터필름 '물속에서 나는 무게가 없어(In Water I’m Weightless)'는 다양한 장애인의 독백으로 구성된 희곡을 창작집단 푸른수염의 안정민 연출이 연극성과 영상성을 융합하는 상상력으로 연출한 작품이다. 12월 6일(월)부터 10일(금)까지 무장애예술주간 공식 웹사이트에서 상영한다.

또, 연출 안경모가 장애 배우들을 중심으로 배리어프리 접근 방식을 반영해 무대화한 연극 '나인프리다(The 9 Fridas)'도 공연된다.

화가 ‘프리다 칼로’의 인생과 그가 자기 삶과 동일시한 그림을 다양한 시각으로 다채롭게 풀어낸다. 장애와 고통, 인종, 종교, 문명, 사랑, 젠더, 모성, 정치와 예술 등 프리다 칼로의 삶을 구성하는 여러 가지 모습들을 이야기한다.

12월 11일(토) 오후 3시/7시, 12월 12일(일) 오후 3시에 이음센터 이음홀에서 공연되며 사전 예약자에 한해 입장이 가능하다.

무장애예술주간은 모두 무료로 진행되며, 전시퍼포먼스 일부 회차와 연극은 사전 예약자에 한해 관람할 수 있다.

예약 및 개별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무장애예술주간 공식 웹사이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수어, 자막, 음성해설, 휠체어 석 등 배리어프리 서비스가 제공된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