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MHN 김소희 인턴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주한미군에 배치한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비용 10억 달러(약 1조 1300억원)를 한국 정부에 요구하고 싶다고 한 발언과 관련해 대선후보들이 입장을 밝혔다.

▲ 사진 YTN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 측은 27일 “사드 배치 문제는 차기 정부로 넘겨야 한다. 아울러 대선을 앞둔 민감한 시기에 야간에 기습작전 하듯 진행되고 있는 사드 배치 작업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문 후보 측 윤관석 공보단장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양국 간 긴밀한 협의 없이 한국의 일방적인 비용 부담을 요구하거나 한미 FTA 폐기를 주장하는 것이 동맹정신에 부합하는지도 생각해 볼 문제다”라고 지적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 측은 "사드 배치와 운영·유지 비용은 한미 간 당초 합의한 바에 따라 미국이 전액 부담해야 한다"고 반박했다.

 

손금주 국민의당 선거대책위원회 수석대변인은 28일 "사드 10억달러와 관련된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이 미국의 일방적 희망 사항인지 우리 정부와 이면 합의가 있었는지 정부의 답변을 촉구한다"고 요구했다.

 

사드 배치를 찬성해 온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은 한·미 양국의 기존 합의 내용에 근거해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후보 측 김명연 수석대변인은 28일 “사드 배치 비용은 SOFA(한·미주둔군 지위협정) 규정에 따라 우리 정부는 부지·기반시설 등을 제공하고 사드 체계의 전개 및 운영·유지 비용은 미국이 부담한다는 게 기본 원칙”이라며 “대한민국에 좌파정부 들어선다면 주한미군 철수 등 한·미동맹이 약화될 수 있는 만큼, (트럼프 대통령이) 좌파정부 탄생을 우려해서 한 발언으로 해석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홍 후보는 미국 트럼프 대통령과 당당히 협상해 대한민국의 국익을 지킬 수 있는 유일한 대통령 후보”라고 했다.

 

유승민 바른정당 후보는 같은 날 당을 통해 관련 입장을 내고 “(사드 배치는) 양국 간에 이미 합의했고 합의대로 하면 되는 것”이라며 “양국의 협력적 바탕 위에서 설득, 해결해 나아갈 수 있는 문제라고 본다”고 했다.

 

유 후보 측 지상욱 대변인은 “트럼프 대통령의 오늘 발언이 사실이라면 기존의 합의를 벗어난 발언으로서 국가 간 신의의 문제”라며 “사드가 더 필요해서 우리가 사들인다면 그간 누차 강조했듯이 우리의 부담으로 하겠지만, 이번에 배치되는 사드는 이미 합의가 끝났다”고 말했다.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는 이와 관련해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이 왔을 때 백악관의 안보정책보좌관이 사드배치는 다음 대통령이 결정한다고 말했는데, 기습적으로 배신했다"며 "동맹국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 사드 강매다. 도로 가져가라"라고 비판했다.

 

berzinspy@mhns.co.kr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