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기 한국 추상회화를 이끈 다양한 얼굴들

[문화뉴스 김서연 기자] 전시 '에이도스(eidos)'를 찾아서: 한국 추상화가 7인이 한국 추상회화의 위상을 조명한다.

[사진=학고재]
[사진=학고재]

학고재는 오는 7일(금)부터 2월 6일(일)까지 대형 기획전 '에이도스(eidos)'를 찾아서: 한국 추상화가 7인을 열어 한국 추상회화의 역사를 되짚고, 잊힌 작가를 다시 비춘다.

이번 전시의 총괄 기획은 김복기(아트인컬처 대표, 경기대 교수)가 맡았으며, ▲이봉상(1916-1970, 서울), ▲류경채(1920-1995, 황해 해주), ▲강용운(1921-2006, 전남 화순), ▲이상욱(1923-1988, 함흥), ▲천병근(1928-1987, 경북 군위), ▲하인두(1930-1989, 경남 창녕), ▲이남규(1931-1993, 대전) 7인의 작품 57점을 학고재 전관에서 선보일 예정이다.

[사진=학고재]
[사진=학고재]

작가들의 생전 기록 및 상호 교류, 전시 활동 등의 내막을 살필 수 있는 아카이브 섹션을 아트센터 지하 1층 공간에 마련했다.

또한 전시 부대행사로 학술 세미나를 오는 22일(토) 학고재에서 개최한다고 전했다.

전시는 형태의 환원과 원시적 비전(이봉상), 순도 높은 시적 정취(류경채), 서체적 충동의 추상 표현(강용운), 서정적 액션의 분출(이상욱), 초현실주의적 신비주의(천병근), 전통 미감과 불교적 세계관의 현대적 구현(하인두), 우주의 질서와 생명의 빛(이남규)을 통해 한국 추상회화의 다양한 양식을 따라잡는다.

[사진=학고재]
[사진=학고재]

또, 한국과 서구의 추상회화는 무엇이 같고, 무엇이 다른지, 한국 추상회화는 전통을 어떻게 양식의 자양분으로 삼았는지, 동양과 서양 미학은 어떻게 만날 수 있는가와 같은 의제를 던진다.

김복기 아트인컬쳐 대표는 "한국의 추상회화는 서양 미술의 추상 계보로는 이루 다 설명할 수 없다. 한때 동시대 추상의 영향을 받았다고 해도, 많은 작가는 자기화의 길을 걸었다. 추상회화에서 우리는 한국 미술의 치열한 자생의 몸부림을 확인할 수 있다"고 전했다.

한편, 전시가 열리는 학고재는 이름은 논어(論語)의 '옛것을 배워 새것을 창조한다(溫故知新)'는 이념에서 따왔으며, 개관 이래 지난 30년 동안 2백 회가 넘는 크고 작은 전시회를 열면서 옛것과 새것의 교감에 관심을 기울여왔다.

또한, 유능한 한국 작가들을 해외에 알리고 외국의 역량 있는 작가들을 유치하고자 해외 아트페어에도 열성적으로 참가해왔다.

 

 

주요기사
미술·전시 최신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