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로 고통 받는 모든 이에게 헌정하는 위로와 안식의 무대
벤스케 음악감독 라우타바라, 다케미츠, 모차르트의 레퀴엠 선보여

사진=서울시향 제공
사진=서울시향 제공

 

[문화뉴스 김창일 기자] 서울시립교향악단(대표이사 손은경, 이하 서울시향)이 오는 29일, 30일 양일간 오후 5시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2022 서울시향 오스모 벤스케의 모차르트 레퀴엠>을 개최한다. 

서울시향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고통받는 모든 이들을 위로하고 새로운 일상을 염원하는 의도로 세 편의 레퀴엠이 담긴 프로그램을 기획했다. 흔히 ‘진혼곡’으로 번역하는 ‘레퀴엠’은 라틴어로 ‘안식’을 뜻한다.

벤스케 음악감독은 “세 곡 모두‘죽음’이라는 주제를 관통하지만 (편성과 가사의 활용 등) 방식이 다른데, 이는 슬픔을 극복하는 방식이 사람마다 모두 다른 것과 마찬가지다”라고 설명했다.

첫 곡인 핀란드 작곡가 라우타바라의 ‘우리 시대의 레퀴엠’은 금관 앙상블을 위한 작품으로 그가 2차 세계대전 기간 중 유명을 달리한 어머니를 위해 작곡한 곡이다.  

다케미츠의 ‘현을 위한 레퀴엠’은 현악 앙상블만으로 연주되는 곡이다. 이 작품은 다케미츠가 오랜 투병 생활에서 회복한 후, 죽음의 입구를 경험한 후 작곡한 곡으로 알려져 있다. 

마지막은 모차르트의 작품으로 마무리하며, 앞선 곡과 달리 가사가 있는 ‘레퀴엠’이다. 모차르트의 유작이지만 모차르트의 손을 떠나서 비로소 완성된 ‘레퀴엠’은 많은 신비를 몰고 다니는 작품이기도 하다. 

예매는 서울시향 홈페이지와 전화로 할 수 있다. 서울시향 홈페이지 회원, 만 24세까지 회원은 본인에 한해 할인 받을 수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