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이 우리 기업들이 해외 수출 시장으로 보폭을 넓힐 최적의 시기"
농식품부, 수출선도할 프리바(PRIVA) 같은 일류기업을 육성할 것

[문화뉴스 성연수 기자]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8월 3일(수) 오후 서울에서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주재로 지능형농장 수출 활성화를 위한 기업 간담회를 개최하였다.

이날 간담회에는 농심, 대동농기계, 이수화학, 팜한농, 팜앤랩(Farm & Lab), 그린랩스, 엔씽 등 스마트팜 관련 주요 12개 업체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스마트팜산업협회 등 관계 기관이 참석하여 해외시장 여건을 점검하고 스마트팜 수출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논의하였다.

[사진=농림축산식품부 제공]
[사진=농림축산식품부 제공]

그간 농식품부는 카자흐스탄, 베트남에 스마트팜 데모 온실을 조성하고, 해외 국가 관련 등 정보 제공, 해외 구매자 발굴·매칭, 수출상담 등을 통해 기업의 해외시장 개척을 지원해 왔다. 

아랍에미리트와(이하 UAE)의 기술협력을 통해 사막기후 적응형 온실모델을 개발하고, 한국형 스마트팜의 기술력을 높이기 위해 데이터·기자재 분야에 대한 연구개발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왔다.

이날 간담회에서 정 장관은 "최근 한국이 보유한 우수한 정보통신기술(ICT) 기술력에 힘입어 해외에서도 한국형 스마트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라고 하면서, "지금이 우리 기업들이 해외 수출 시장으로 보폭을 넓힐 수 있는 최적의 시기"라고 언급하였다.

이에 스마트팜 업계는 스마트농업 수출 시장은 해외의 새로운 수요를 창출할 수 있는 시장으로, 다양한 방법으로 스마트팜 수출을 타진하고 있다고 입을 모았다.

특히 이날 간담회에서는 엔씽에서 최근 중동 수출 사례에 대해 발표하였다. 엔씽은 최근 UAE에서 재배 시험을 완료하였으며, 올해부터 본격적인 농장 가동과 운영에 돌입할 예정이다. 수직농장 설치와 운영 시스템, 현지인력 교육 등 농장 운영에 대한 기술과 서비스 제공 등 총 250만 불 규모의 수출 계약에 해당하며, 한국에서 인터넷 기반 공유(클라우드 컴퓨팅) 방식으로 농장 내 환경을 제어하고, 신작물에 대한 오퍼가 오면 한국에서 재배 처방을 제공하는 등 계속해서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구조이다.

또한 농심에서는 최근 오만과 20만 불 규모의 스마트팜 시험 프로젝트를 계약하는 등 신시장 개척을 위한 업계들의 움직임이 활발하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사진=연합뉴스 제공]

정 장관은 "중동 등 거대 시장으로의 진출은 우리 스마트팜 업계에게 기회임이 분명하다"라고 언급하며, "기자재 산업, 스마트팜 수출 등에 있어서 기술력을 지닌 대기업의 역할이 필요하며, 수출을 선도해나갈 프리바(PRIVA)와 같은 일류기업을 육성하고, 대기업이 중소기업, 농가와 상생할 수 있는 모델을 적극 발굴하여 확산하겠다"라고 밝혔다.

이에 참여 기업들은 케이 푸드(K-food) 세계화를 위해 스마트팜에서 생산된 농산물의 안정적 구매, 해외 수출 시 대·중소기업의 공동 참여 등 스마트팜 전략 산업화를 위한 대·중소기업의 상생 모델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화답하였다.

마지막으로 정황근 장관은 "앞으로 스마트팜 수출 종합지원을 위해 스마트팜 수출지원단을 구성하여 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현지 정책, 시장현황 등 정보 제공을 강화하고, 금융·통관·기술 등 분야별 컨설팅과 같은 맞춤형 지원을 통해 기업의 수출 애로사항을 해소해 나갈 것이며, 정부와 업계 간 소통의 자리를 지속적으로 만들어 나가겠다"라고 하면서, "스마트팜이 세계 시장에서 대한민국의 위상을 높이는 수출산업으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