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홍정기 기자] 홍익대학교는 2023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서울캠퍼스 1,797명과 세종캠퍼스 981명을 포함하여 입학정원의 약 68.4%인 2,778명을 선발한다. 원서접수는 9월 13일부터 9월 17일까지 진행된다. 

홍익대 수시모집 전형 중 2개 이상의 전형으로 복수지원이 가능하나, 고른기회전형, 기초생활수급자·차상위계층전형, 농어촌학생전형, 특성화고를 졸업한 재직자 전형, 체육특기자전형 간의 복수지원은 불가능하다. 또한 동일한 전형 내에서 2개 이상의 모집단위에 지원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특성화고를 졸업한 재직자 전형의 경우 정원내와 정원외로 복수지원이 불가하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학생부교과(학교장추천자전형, 교과우수자전형)는 인문/자연계열, 캠퍼스자율전공에서 모집한다. 학교장추천자전형은 서울캠퍼스에서만, 교과우수자전형은 세종캠퍼스에서만 모집한다. 학교장추천자전형의 고교별 추천인원은 기존 5명에서 올해 10명으로 확대되었다. 학생부교과는 학생부교과 100%로 선발하며, 계열별 반영교과군의 전 과목을 학년 구분 없이 합산하여 반영한다. 

학생부종합(학교생활우수자전형)은 인문/자연계열과 예술학과, 캠퍼스자율전공에서 모집한다. 면접 없이 서류 100%로 선발하며, 학교생활기록부를 바탕으로 학업역량(25%), 전공역량(30%), 발전가능성(30%), 인성(15%)을 평가한다. 본교는 올해부터 자기소개서를 폐지하였으므로, 서류평가자료로 학교생활기록부만을 활용한다.

학생부종합(미술우수자전형)의 지원자격은 ‘국내 고등학교 졸업(예정)자로, 미술에 관한 교과(진로선택과목 또는 전문교과Ⅰ)를 1과목 이상 이수한 자’이다. 지원자격 관련 구체적인 내용은 모집요강 및 본교 홈페이지를 통하여 반드시 확인하기 바란다. 미술우수자전형은 1단계에서 학생부교과 20%, 서류(학교생활기록부 및 미술활동보고서) 80%로 3배수를 선발하며, 2단계에서는 1단계 서류 성적 40%와 면접 60%로 최종합격자를 선발한다. 

논술전형은 서울캠퍼스 인문/자연계열과 캠퍼스자율전공, 세종캠퍼스 자연계열(캠퍼스자율전공(자연‧예능) 포함)에서 시행하며, 논술고사 90%와 학생부교과 10%로 선발한다. 서울캠퍼스 논술고사는 수능 전으로, 자연계열이 10월 8일, 인문계열이 10월 9일에 실시된다. 시험시간은 120분이다. 인문계열 논술은 주요 인문/사회 분야의 지문이 통합 교과형으로 출제되며, 자연계열 논술은 수리형으로 출제된다. 

올해 신설한 세종캠퍼스 논술고사는 수능 이후인 11월 20일에 실시하며, 시험시간은 70분이다. 세종캠퍼스 자연계열 논술은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을 충실히 이수하였는지를 평가하기 위한 서술형 질문으로 출제된다. 본교 입학관리본부 홈페이지에서 논술고사 예시 문제를 확인할 수 있으므로 이를 참고하여 준비하기 바란다.

세종캠퍼스 학생부종합(학교생활우수자전형, 미술우수자전형)을 제외하고, 위에 언급된 전형에는 모두 대학수학능력시험 최저학력기준이 설정되어 있으므로, 반드시 전형별/모집계열별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확인해야 한다. 서울캠퍼스, 세종캠퍼스의 자연계열 지원자의 경우 수학은 반드시 미적분 또는 기하를 선택해야 하며, 탐구의 경우 과학을 응시해야 하므로 이 점을 주의해야 한다. 

2020학년도 수시모집부터 신설한 공연예술우수자전형은 많은 수험생들의 관심으로 매년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고 있다. 올해 수시모집에서도 해당 전형으로 공연예술학부 뮤지컬전공(연기)과 실용음악전공(보컬, 기악, 작곡)을 모집한다. 1단계에서 실기 100%로 선발한 후, 2단계에서 실기 80%와 학생부교과 10%, 학생부출결 10%로 선발한다. 

홍익대학교 입학전형의 특징 중 하나로 ‘캠퍼스자율전공’을 들 수 있다. 캠퍼스자율전공은 입학할 때 전공을 정하지 않고 충분한 탐색과정을 거친 후 자신이 원하는 전공을 선택할 수 있는 제도로서, 서울/세종 캠퍼스별로 각각 캠퍼스자율전공이 있다. 

홍익대학교는 홍익인간장학금 등 28개 종류의 교내장학금을 운영하고 있으며, 신입들에게 주어지는 대표적인 장학금으로는 신입생 특별장학금과 신입생 우수장학금이 있다. 이 중 신입생 특별장학금 대상자에게는 4년간 등록금(입학금 포함)이 전액 면제되고 학업지원장려금으로 연간 1,000만원씩 지급된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